뷰페이지

文 대통령, 北 도발에 “남·북·미 대화 이어가야”

文 대통령, 北 도발에 “남·북·미 대화 이어가야”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3-26 15:03
업데이트 2021-03-26 17: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해수호의 날...“강한 국방력과 굳건한 한미동맹”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북한의 최근 미사일 도발에 대해 “대화의 분위기에 어려움을 주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지금은 남·북·미 모두가 대화를 이어 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서해수호의 날 기념사 하는 문재인 대통령
서해수호의 날 기념사 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해군 2함대사령부 천자봉함.노적봉함에서 열린 제6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1.3.26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평댁 해군 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제6회 서해수호의 날’ 행사에 참석해 “어제 있었던 북한의 미사일 시험 발사에 국민 여러분의 우려가 크신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가 포괄적 대북정책을 검토중인 상황에서 북한의 무력 도발이 자칫 남북·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노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를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정부는 전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상임위원회 회의 직후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가 진행되는 가운데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이뤄진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미지 확대
기념사 하는 문 대통령
기념사 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해군 2함대사령부 천자봉함?노적봉함에서 열린 제6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1.3.26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의 원칙을 준수하면서도 우리를 방어하기에 충분한 세계 최고 수준의 미사일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어느 때보다 강한 국방력과 굳건한 한미동맹으로 어떤 도발도 물리칠 수 있는 확고한 안보대비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출시 예정인 국산 전투기 KF-X부터 2024년 마무리되는 3000t급 잠수함 사업, 2033년 건조 예정인 경항공모함, 역대 최고 수준의 국방예산 증가율 등도 언급했다.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시험 발사가 안보 불안으로 확산되는 것을 경계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미지 확대
서해수호의 날 기념사 하는 문 대통령
서해수호의 날 기념사 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해군 2함대사령부 천자봉함?노적봉함에서 열린 제6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1.3.26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평화를 지키고 만들 수 있는 압도적인 힘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지난 4년, 서해에서 무력 충돌이나 군사적 도발로 다치거나 생명을 잃은 장병이 단 한 명도 없었다. 강한 힘이 평화를 만든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싸우면 반드시 이기고, 싸우지 않고도 이기는 필승의 해군력으로 평화의 한반도를 지키고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