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미국, 이메일·전화로 접촉 시도…시간끌기 속임수에 대응 불필요”

北 “미국, 이메일·전화로 접촉 시도…시간끌기 속임수에 대응 불필요”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3-18 06:51
업데이트 2021-03-18 0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2018년 4월 27일 오전 판문점 평화의 집 2층 회담장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을 보좌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2018년 4월 27일 오전 판문점 평화의 집 2층 회담장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을 보좌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미국이 위협 계속…값싼 속임수에 ‘강대강 선대선’ 대응”


북한이 바이든 새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 측이 접촉을 시도했다는 사실을 직접 확인했다.

로이터통신은 18일 조선중앙통신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북한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미국이 이메일과 전화 메시지로 접촉을 시도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은 미국의 ‘시간 끌기 속임수’(DELAYING-TIME TRICK), ‘값싼 속임수’에 대응할 필요가 없다고 여긴다고 했다.

북한은 미국이 군사훈련과 포괄적인 제재로 위협을 계속한다며 ‘강대강, 선대선’, 즉 힘에는 힘, 선의에는 선의로 대응하겠다고 주장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지난달 중순 이후 뉴욕(유엔주재 북한대표부)을 포함한 여러 채널을 통해 북한과 접촉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어떤 답변도 없었다고 지난 13일(현지시간) 보도한 바 있다.

백악관 역시 해당 보도가 사실이라고 확인했다.

한편 전날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한미 외교장관회담 모두발언에서 “북한의 권위주의 정권이 자국민에 대해 계속해서 체계적이며 광범위한 학대를 자행하고 있다”라면서 북한 인권문제를 비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