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선 이슈로 부상한 국정원 불법사찰…野 “DJ국정원 사찰도 공개”

보선 이슈로 부상한 국정원 불법사찰…野 “DJ국정원 사찰도 공개”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2-18 14:52
업데이트 2021-02-18 14: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박지원, 비밀 자료 취사선택해 악용”
“DJ 시절 불법 도청 가장 활발, 공개하라”
與 “본질을 흐리지 말라, 증거 차고 넘쳐”
이미지 확대
김대중 정부 국정원의 불법도청 내용 공개하는 박민식
김대중 정부 국정원의 불법도청 내용 공개하는 박민식 국민의힘 박민식 부산시장 예비후보(왼쪽)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지난 16일 박지원 국정원장의 발언과 관련하여 김대중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도청 내용을 공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오른쪽은 하태경 의원. 2021.2.18 연합뉴스
이명박(MB) 정부 시절 국정원 불법 사찰 의혹이 4·7 보궐선거 이슈로 확전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18일 국정원이 해당 의혹 제기로 부산 선거에서 앞서는 야당 후보를 흔드는 ‘공작 정치’를 하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DJ 정부 시절 불법 도청이 가장 활발했다며 해당 내용도 공개하라고 역공했다.

국민의힘 부산시장 경선 후보인 박민식 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대중(DJ) 정부 때 역대 국정원 사상 가장 조직적으로 불법 도청이 이뤄졌다”면서 “박지원 국정원장은 국정원의 비밀 자료를 취사선택하고 이를 정치적으로 악용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의원은 “당시 국정원은 수십억원을 들여 감청장비를 활용해 여야 정치인, 기업인, 언론인 등 약 1800명의 통화를 무차별 도청했다”면서 “박정원 국정원장은 이를 낱낱이 공개하고 정치 공작을 중단하라”고 했다. 그는 2004년 DJ정부 임동원·신건 전 국정원장이 불법 도청을 방관한 혐의 구속기소됐던 사건 담당 주임 검사였다.

박수영(부산 남갑) 의원은 페이스북에 “선거가 다가오고 이길 방법이 없으니 선거에 개입하겠다는 박지원 부류의 구태가 아닐 수 없다”며 “1위를 달리고 있는 박형준 후보에게 흠집을 내겠다는 의도가 뻔히 보이는 작태”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본질을 흐리지 말라며 반박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국민의힘이 MB 국정원의 불법 사찰은 없었다라고 부정한다 해서 넘어갈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그러기엔 이미 증거가 차고 넘친다”고 밝혔다. 윤건영 의원도 “잘못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이제 새롭게 출발하자면 될 일인데, ‘똥물을 혼자 맞을 수는 없다’는 심보인지 김대중-노무현 정부 운운하며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