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세균 “부동산, 과거 정부 유산”, 홍준표 “경복궁 무너지면 대원군 탓?”

정세균 “부동산, 과거 정부 유산”, 홍준표 “경복궁 무너지면 대원군 탓?”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2-04 21:23
업데이트 2021-02-04 2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준표 “노무현·문재인 정부에서 부동산 가격 폭등”

 정세균 “과거 유산에 의해 현재의 어려움 감당”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국회 본회의에 입장하며 무소속 홍준표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국회 본회의에 입장하며 무소속 홍준표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의 차기 대선후보로 평가받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놓고 충돌했다. 홍 의원이 문재인 정부와 노무현 정부가 부동산 가격 폭등을 부추겼다고 주장하자, 정 총리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공급부족을 지적한 것이다.

정 총리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 질의에서 “노무현·문재인 정부에서 부동산 가격이 폭등했다”는 홍 의원의 지적에 “과거 유산에 의해 현재의 어려움을 감당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여기에 덧붙여 정 총리는 “이 문제가 우리가 만든 문제는 아니지만 책임은 우리정부가 지고 수습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홍 의원은 “경복궁이 무너지면 대원군 탓인가”라며 비꼬았고, 정 총리는 “대원군은 (지난)기간이 너무 길다”며 맞받았다.

정 총리가 “청년실업과 저출산 등 과제 안고 있지만 문정부는 어려운 가운데 최선 다했고 성과내고 있다고 자부한다”고 자평한 것에 대해 홍 의원은 “그래서 부동산 대책을 25번째 발표한 것인가”라며 비꼬았다. 이에 대해 정 총리는 “부동산 문제가 어려운 문제 중 하나”라며 “그 부분에 대해선 과거 (김현미)국토부 장관도 부동산 문제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렸고 대통령과 저도 부동산 문제가 이유야 있지만 불문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게 집행되지 못한 것에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두 정치 거물은 대선 출마를 놓고도 신경전을 벌였다. 홍 의원은 대정부질문을 시작하며 “말이 거칠어 졌다”고 정 총리의 신경을 건드렸다. 이에 정 총리는 “거칠어지지 않았다. 질문이 거칠다보니 답변도 그런 측면이 있었다면, 거칠지 않도록 하는 게 제 바른 태도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홍 의원은 “대선 후보 경선에 나가려다보니 그렇게 된 것인가?”라고 직격했고, 정 총리는 “본인 말씀을 하는게 아닌가”라며 되받아쳤다. 이후 홍 의원은 “(대선에) 안 나가시는 것이냐”라고 다시 한 번 명확히 물었고 정 총리는 “저는 코로나19와 싸우느라 정신이 없다”며 에둘러 답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