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번에도… 광역선거 단골 공약 ‘돔구장 건설’

이번에도… 광역선거 단골 공약 ‘돔구장 건설’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1-31 21:48
업데이트 2021-02-01 0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영춘 “돔 야구장-부산 자이언츠 검토”
野 이진복 ‘사직구장 돔 콤플렉스’ 공약
서울 조은희 구청장 동북권 돔구장 발표

광역단체장을 새로 뽑는 선거 때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공약이 ‘돔구장 건설’이다. 이번 4·7 보궐선거에도 어김없이 돔구장 건설을 약속하는 후보들이 우후죽순 등장하고 있다. 여기에 ‘시민 야구단’을 만들겠다는 후보도 있어 스포츠 공약이 얼마나 실현될지 이목이 쏠린다.

이번 선거에서 31일까지 가장 많은 스포츠 공약이 쏟아진 곳은 ‘구도’(球都)로 불리는 부산이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예비후보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은 앞서 자신의 개인방송에서 “지금 생각하는 스포츠 공약은 부산에 돔 야구장 한번 만들자는 것”이라며 “(시민 구단인) 부산 자이언츠를 만들어 보자는 공약도 있다”고 소개했다.

김 전 장관 측은 통화에서 “부산에 제2구단을 만들거나 롯데 자이언츠를 부산 자이언츠로 만드는 등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을 것”이라며 “추후 자세한 내용을 공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예비후보인 변성완 전 부산시장 권한대행도 통화에서 “권한대행으로 있을 때 다양한 검토를 했다”면서 “(돔구장의) 필요성을 느끼며 헛공약이 되지 않도록 준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역시 부산시장에 도전하는 국민의힘 이진복 전 의원은 사직구장 일대를 복합 스포츠산업 콤플렉스로 만드는 사직구장 돔구장 공약을 내걸었다.

준공된 지 올해로 40년째를 맞는 잠실야구장에 대한 서울시장 후보들의 공약에도 관심이 쏠린다. 국민의힘 소속으로 경선에 나서는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지난 26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동북권 돔구장 공약을 발표했다. 조 구청장은 “서울 인구 34%가 동북권에 있는데, 이쪽 시민들은 축구나 야구를 보려 해도 강 건너 먼 길을 돌아다녀야 한다”며 서울시 돔구장 건설 필요성을 강조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02-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