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日 독도전시관’에 “강력항의…즉각폐쇄 엄중요구”

정부, ‘日 독도전시관’에 “강력항의…즉각폐쇄 엄중요구”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25 14:51
업데이트 2018-01-25 1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대변인 성명 발표…주한日대사관 정무공사 비공개리 초치

정부는 일본 정부가 도쿄에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상설 전시관을 설치한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즉각적인 폐쇄 조치를 엄중히 요구했다.
도쿄 한복판에 설치된 ’독도 도발’ 전시관
도쿄 한복판에 설치된 ’독도 도발’ 전시관 일본 정부가 25일 도쿄 도심 히비야(日比谷)공원 시세이(市政)회관에 내에 개관한 ’영토·주권전시관’에서 배포 중인 선전물. ’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라는 억지 주장을 담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25일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명의로 발표한 성명에서 “정부는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위해 일본 정부가 동경도 내에 영토주권전시관을 25일 설치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이의 즉각적인 폐쇄 조치를 엄중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일본 정부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무망한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올바른 역사 인식이 한일 관계의 근간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되새겨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외교부는 이날 기타가와 가쓰로 주한일본대사관 정무공사를 비공개리에 초치해 항의했고, 해외 출장중인 김용길 외교부 동북아국장은 미즈시마 고이치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에게 전화로 항의의 뜻을 전했다고 정부 관계자는 전했다.

정부는 주일한국대사관을 통해서도 일본 외무성에 항의했다.

일본 정부는 독도와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에 관한 정보 제공을 강화한다며 이날 도쿄 지요다(千代田)구 시세이(市政)회관 내에 상설 ‘영토·주권 전시관’을 개설했다.

그동안 시마네(島根)현 등 지방자치단체가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주장하는 홍보관 등을 설치하기는 했지만 일본 중앙 정부가 내외국인의 왕래가 많은 도쿄 도심에 이런 상설 전시관을 설치한 것은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의 이번 ‘독도 도발’에 대해 정부가 논평보다 격이 높은 성명 형식으로 항의하면서도 주한일본대사관 공사 초치를 비공개리에 한 것은 최근 한일관계의 흐름을 감안한 데 따른 대응이라는 풀이도 나온다.

정부의 한일위안부 합의 검토 결과 발표와 이어진 ‘위안부 문제 미해결’ 입장 천명에 일본 정부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한동안 한일관계에 냉기류가 흘렀지만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4일 평창올림픽 개회식 참석 의사를 밝히면서 양국 관계가 관리 국면으로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조심스런 관측도 나오는 상황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