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기대 광명시장 “상생과 변혁으로 경기도의 기적 만들겠다”

양기대 광명시장 “상생과 변혁으로 경기도의 기적 만들겠다”

이명선 기자
입력 2018-01-25 12:35
업데이트 2018-01-25 1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내 후보군중 첫 공식 출마…이재명 시장·전해철 의원과 본격 3파전 후보 경선레이스

더불어민주당 소속 양기대 경기 광명시장이 경기도지사 도전을 공식 선언했다. 여야에서 거론되는 잠재 후보군 가운데 첫 공식 출마 선언이다.

양 시장은 25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오후에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도를 바꿔 문재인 정부 성공에 힘을 보태기 위해 6월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8일 도지사 선거를 준비하기 위해 경기도당 위원장직을 사퇴한 전해철 의원과 경기도지사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성남시장과 함께 본격적으로 후보경선 3파전이 시작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양기대 경기 광명시장이 25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경기도지사 도전을 공식 선언했다. 광명시 제공
더불어민주당 소속 양기대 경기 광명시장이 25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경기도지사 도전을 공식 선언했다. 광명시 제공
양 시장은 출마의 변으로 “뚝심 하나로 광명시의 성공 신화를 썼듯이 행동하는 리더십과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경기도민들과 행복한 동행을 시작하겠다”며 “16년간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경기도의 낡은 족쇄를 과감히 끊고 상생과 변혁으로 경기도를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경기도를 대권도전의 징검다리로 여긴 역대 도지사들의 무책임과 무능력·무관심이 경기도 경제를 황폐화시켰다”며 “오직 경기도민을 위해 일할 도지사를 양기대가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양 시장은 공약으로 청년들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도전기금’과 경기도 교육을 새롭게 일으킬 ‘고교 의무교육’을 제시했다. 또 광명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 중인 ‘아이 안심 돌봄터’를 도내 전지역으로 시행하고 미세먼지 문제 해결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팩토리를 거점별로 유치하고 유라시아 대륙철도 허브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양 시장이 지난 7년간 광명시정에서 보여줬던 일자리와 청년정책, 광명동굴, 아이안심돌봄터, 여성안심동행서비스 등 사람중심 정책을 상징하는 관련시민 9명이 함께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양 시장은 출마 선언 후 첫 공식일정으로 26일 광주시 망월동 국립묘지를 방문해 참배할 계획이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