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당 통추위는 오늘 공식 출범

양당 통추위는 오늘 공식 출범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01-02 18:00
업데이트 2018-01-03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 반대파 극복 고심…이상돈 전대 의장 교체 언급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을 위한 통합추진협의체를 3일 출범시킨다.

양당은 2일 공동보도자료를 내고 “국민의당 전당원투표 결과에 따라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추진협의체’를 구성해 본격적인 통합 논의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에는 두 당의 로고가 함께 들어 있다.

이에 따라 앞서 두 당이 국민의당 이언주·이태규 의원, 바른정당 오신환 원내대표·정운천 의원으로 구성했던 ‘2+2 테이블’이 통합추진협의체로 전환된다. 두 당은 앞서 이들을 교섭창구로 지정했지만 국민의당 전당원투표로 실제 논의는 미뤄져 왔다. 이들 의원 4명은 2일부터 비공개로 모여 사전협의를 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협의체에서 통합추진위원회 구성 방안, 전당대회 일정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추진협의체는 앞으로 ‘통합추진위원회’나 ‘창당준비위원회’ 등 위원회로 격상될 전망이다.

한편 국민의당은 반대파의 저항을 극복하고 전당원투표 결과를 추인하는 전당대회를 치를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전대 의장이면서 통합에 반대하고 있는 이상돈 의원이 걸림돌이 될 경우 대행을 지명할 것이며, 모자랄 수 있는 전대 의결 정족수를 보완하기 위해 온라인 투표를 병행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바른정당은 통합 찬반을 묻는 별도의 투표는 거치지 않을 계획이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01-03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