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품수수 의혹 이혜훈 “6000만원 모두 갚아”

금품수수 의혹 이혜훈 “6000만원 모두 갚아”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7-08-31 22:56
업데이트 2017-09-01 0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옥씨, 수시로 쓰고 갚으라고 해…유사 수법 금품 갈취하려다 구속, 청탁·대가성 없어… 법적 대응”

서울중앙지검, 오늘 사건 배당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가 31일 경기 파주시 홍원연수원에서 열린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심각한 표정으로 생각에 잠겨 있다. 현금과 명품가방 등 6000여만원대의 금품수수 의혹이 불거진 이 대표는 이날 의혹에 대해 적극 해명했다. 연합뉴스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가 31일 경기 파주시 홍원연수원에서 열린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심각한 표정으로 생각에 잠겨 있다. 현금과 명품가방 등 6000여만원대의 금품수수 의혹이 불거진 이 대표는 이날 의혹에 대해 적극 해명했다.
연합뉴스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가 한 사업가로부터 사업상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6000만원대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이 대표는 31일 “금전 거래는 있었지만 대가성은 전혀 아니었다”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바른정당으로서는 중도·보수통합론으로 당내 분위기가 어수선한 상황에서 이 대표의 ‘금품수수 의혹’이라는 악재까지 맞게 됐다.

이 대표가 사업가 옥모씨로부터 2015년 10월부터 올 3월까지 10여 차례에 걸쳐 현금과 명품가방, 시계 등 모두 6000여만원어치의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옥씨는 금품을 준 대가로 이 대표로부터 대기업 부회장급 임원과 금융기관 부행장 등을 소개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옥씨는 “감사하다”, “은혜를 어떻게 다 갚을지 모르겠다” 등의 내용이 담긴 이 대표의 문자메시지를 제시했다.

이에 맞서 이 대표는 경기 파주시 홍원연수원에서 열린 바른정당 연찬회 도중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금전 거래는 있었지만 청탁과 대가성은 전혀 아니었으며 전액을 다 갚았다”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옥씨와의 관계에 대해 “지난 20대 총선 경선 때 정치권 원로인 친박(친박근혜)계 인사의 소개로 옥씨가 접근해 왔다”며 “언론계·정치권 인맥이 두터운 홍보 전문가로 알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옥씨가 수시로 연락해 개인적으로 쓰고 갚으라고 해 중간중간 갚기도 하고 빌리기도 하는 방식으로 지속하다 3~4개월 전에 6000만원 전액을 다 갚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또 “여기(6000만원)에는 빌리고 갚은 돈과 옥씨가 ‘코디 용품’이라며 일방적으로 들고 온 물품 구입 대금, 홍보 관련 업무에 썼다는 각종 경비 등이 모두 포함된다”고 주장했다.

대기업·금융기관 임원을 소개해 줬다는 주장에 대해 이 대표는 “연결한 적도 없고 더욱이 청탁한 일은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옥씨가) L그룹, S화학 등 대기업 회장들에게도 유사한 수법으로 금품을 갈취하려다가 구속된 전력이 있다”면서 “다른 정치인들에게도 비슷한 수법으로 접근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옥씨가 사업과 생활 형편이 어려워졌다며 부당한 금품을 요구해 더이상 응하지 않았다”면서 “의도를 갖고 접근해 온 사람을 분별하지 못하고 제대로 차단하지 못해 생긴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금품수수 의혹이 불거지면서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바른정당 내에서 자유한국당·국민의당 등과의 선거연대 및 통합론이 더욱 커질지도 관심을 모은다. 실제로 이날 정기국회 대응 전략을 위해 열린 의원연찬회는 시종일관 어수선했다. 이 대표는 연찬회에 뒤늦게 합류, 금품수수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일찍 자리를 떠났다.

한편 옥씨는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수사의뢰 진정서를 제출했다. 서울중앙지검은 1일 이 사건을 배당한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7-09-0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