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황교안 띄우기’ 나섰나…바른정당 “불출마 선언하라” 견제

與 ‘황교안 띄우기’ 나섰나…바른정당 “불출마 선언하라” 견제

입력 2017-01-25 16:08
업데이트 2017-01-25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명진·정우택 “출마할 자유 있어”…대안부재론 염두둔 듯

새누리당이 25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해 적극적으로 방어막을 치고 나섰다.

야권에서 황 권한대행의 민생·정책행보를 두고 대선행보라고 비판하고 나서자 “무책임한 흔들기를 중단하라”며 황 권한대행을 감싸고 있는 것이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야권은 황 권한대행을 의도적으로 공격하거나 불필요한 정치의혹을 제기하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며 “공격에 흔들리지 말고 한 치 흔들림없는 안보태세와 국정안정을 위해 소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뒤이은 간담회에서 황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 여부와 관련해 “어떤 결정을 할지는 본인의 결심에 달린 것”이라며 “출마할 자유가 있으니까 그런 여지에서 문을 열어놓은 것 아닌가”라고도 했다.

인명진 비대위원장도 지난 24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황 권한대행이) 새누리당을 선택하는 것도 자유로운 본인의 결단에 달렸으며, 이에 따라 우리 당도 대처할 수 있다”고 출마 여지를 뒀다.

정치권에서는 이같은 기류를 놓고 새누리당의 ‘황교안 띄우기’가 시작된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새누리당 내에서는 내심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입당을 바라는 분위기가 있었지만 반 전 총장이 기성정당에 입당하지 않겠다는 의중을 내비친 상황이어서 이를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당내 유력주자가 부상하지 않은 상황에서 각종 여론조사상 황 권한대행의 지지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도 주목하는 지점이다. 문화일보가 지난 23~24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엠브레인에 의뢰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황 권한대행의 지지도는 7.9%로 4위에 올랐다. 범여권 주자 중에서는 반 전 총장(16.0%) 다음으로 2위다.

특히 황 권한대행은 대선출마 여부를 묻는 각종 질문에 “국정 정상화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즉답을 피한 채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는 행보를 보이는 것 역시 예사롭지 않다는 것이 정치권의 시각이다.

당 관계자는 “현재 범여권의 사실상 유일한 후보가 반 전 총장이지만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며 “반 전 총장이 반전의 모멘텀을 만들지 못한다면 대안부재론 속에 황 권한대행이 자연스럽게 부상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아직 지도부 차원에서 황 권한대행과 접촉하거나 교감을 나눈 적은 없다”며 “좀 더 지켜보다 보면 황 권한대행의 출마 문제가 수면 위로 올라오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새누리당과 보수 주도권 경쟁을 벌이며 반 전 총장 입당론을 설파해온 바른정당은 황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 말도 안되는 얘기라며 발끈하고 있다.

정병국 대표는 한 라디오에 출연해 “(대선출마 가능성이) 없고 출마해서도 안된다”며 “새누리당을 중심으로 오죽 답답하면 그런 생각까지 했겠는가 생각이 들지만 그런 쪽으로 흔들거나 유도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혜훈 최고위원도 최고위원회의에서 “황 권한대행은 박근혜 정부의 장관, 총리로 재직하면서 탄핵심판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다”며 “대한민국을 위해서 출마하지 않겠다는 분명한 의사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