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문 “특정당에 적 안 두길 조언자들 원해…의견 수렴 중”

반기문 “특정당에 적 안 두길 조언자들 원해…의견 수렴 중”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7-01-25 11:35
업데이트 2017-01-25 14: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심재철 국회부의장 주최 ’왜 정치교체인가’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심재철 국회부의장 주최 ’왜 정치교체인가’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25일 “지금 조언자들의 주된 생각은 특정 당에 적을 두지 않는 것이 낫다는 것”이라며 “지금 정치 지도자들을 만나면서 의견을 모으는 중”이라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범여권 의원 24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비공개 간담회에서 “어떤 결정을 내리는 것은 시간이 좀 더 걸릴 것 같다”며 반 전 총장 측이 연합뉴스에 이같이 밝혔다.

이와 관련 반 전 총장은 간담회에서 “지금은 어느 정당도 들어가지 않겠다. 중간지대에서 독자적으로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전했다. 이어 “나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만, 아직 외부에 공개적으로 얘기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는 뜻을 피력했다고 일부 참석자는 전했다.

반 전 총장의 이 같은 언급은 당분간 기성 정당에 입당하지 않은 채 ‘제3지대’에 머물며 뜻을 같이하는 정치인들과의 연대나 독자적 창당을 모색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다른 참석자는 ‘어느 정당도 들어가지 않겠다’는 반 전 총장의 언급에 “지금 모인 사람들 정도로도 충분히 교섭단체(현역 의원 20명 이상) 구성이 가능하다”는 말을 농담 섞어 건네기도 했다.

반 전 총장은 다만 지난 23일 새누리당 초·재선 의원들과 마포의 한 호텔에서 회동한 것을 두고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남의 집 마누라 예쁘다고 불러내는 것과 똑같다”며 불쾌감을 보인 데 대해 “새누리당 의원들이 초청한 모임이었다. 모임 성격에 대해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인 위원장에게 전화해 설명하기로 했다.

참석한 의원들은 “메시지가 강력하게 나와야 한다”, “강력한 이미지 구축에 힘쓰라”, “사람을 가리지 말고 많이 만나라”, “‘안보 포퓰리즘’에 제때 반박하라”, “언론 대응팀을 보강하라” 등의 주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 전 총장의 이도운 대변인은 간담회 직후 브리핑에서 ”여러 도움이 되는 제안을 많이 하셨고,반 전 총장도 ‘고칠 건 고치고,받아들일 건 받아들이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