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문 “10억엔이 소녀상 철거 대가라면 결코 못 받아들인다”

반기문 “10억엔이 소녀상 철거 대가라면 결코 못 받아들인다”

입력 2017-01-23 16:03
업데이트 2017-01-23 16: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교과서 반대…軍복무 단축 등 표만 계산한 공약 안타까워”“네마리 용으로 세계가 감탄하던 대한민국 전락에 안타깝다” 국내언론 첫 인터뷰서 정책구상 밝혀…“세계무대 경험으로 국익수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23일 한·일 위안부 합의와 맞물려 소녀상 설치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 “만약 10억 엔이 소녀상 철거의 대가라면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서울 마포 개인 사무실에서 귀국 후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무엇보다도 생전에 위안부 할머니들의 한을 풀어드리는 게 가장 중요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귀국 후 국내언론과 첫 인터뷰에 나선 반 전 총장은 “작년 12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를 만났을 때도 과거 직시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으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면서 “지난 위안부 합의는 문제 해결의 끝이 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반 전 총장은 또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그동안 다소 편향됐다는 지적이 있다는 것은 잘 알지만 선진국에서는 역사 국정교과서가 거의 없는 게 현실”이라면서 “사상의 자유와 창의성을 제고한다는 측면에서도 다양한 시각의 교과서가 있어야 한다”고 반대했다.

반 전 총장은 또 ‘복무기간 1년 단축’, ‘모병제’, ‘청년수당’ 등 일부 주자들의 포퓰리즘 공약 논란에 대해 “듣기에 좋고 입에 달다고 모든 것이 다 좋은 것은 아니다”라면서 “최근 많은 공약이 오직 표만 계산하는 듯해서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로 인해 ‘부작용은 없는가’, ‘지속가능한 해법인가’, ‘우리 시대가 감당해야 할 몫을 우리 자식 세대의 부채로 넘기려는 것은 아닌가’ 등의 기준을 갖고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는 과거사 문제를 놓고 박근혜 정부와 차별화를 꾀하는 동시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포함한 일부 야권주자들의 공약을 인기영합형 정책이라고 비판하면서 자연스럽게 친박(친박근혜)·친문(친문재인) 세력을 넘어서는 ‘정치교체’의 대안세력임을 부각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

이어 반 전 총장은 북한 핵을 포함한 남북관계 개선 대책과 관련, “북한의 핵보유는 한반도뿐만 아니라 동북아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큰 위협”이라고 전제한 뒤 ▲튼튼한 안보 태세 확립 ▲국제공조 통한 제재 실효성 확보 ▲우리의 주도적 노력 우선을 해법의 3대 기본 원칙으로 꼽았다.

반 전 총장은 “전쟁 중에도 대화는 필요하고, 대화하다 보면 창의적인 해결책 모색이 가능하다”면서 “영유아 지원, 이산가족 상봉 등 인도적 지원은 대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와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미국 우선주의, 미국 제일주의를 표방하고 있어 우리에게 큰 도전이 예상된다”면서 “현명하고 치밀하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우리 국익에 적지 않은 손상이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반 전 총장은 “저의 모든 판단 기준은 이념이 아니라 국가와 국민의 이익”이라면서 “경제도 외교와 떼려야 뗄 수가 없는 시대인 만큼 전 세계적 인적네트워크와 세계무대에서 경험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국익을 누구보다 잘 수호할 수 있다”고 자임했다.

반 전 총장은 ‘최순실 게이트’ 등으로 우리나라를 바라보는 외국의 시선이 악화한 점을 의식한 듯 “한국은 네 마리 용 중 하나라고 해서 전 세계가 감탄하고, 경이로운 눈으로 바라보던 나라”라면서 “갑자기 이런 식으로 전락하니까 사무총장 재직 때도 그렇고, 지금도 상당히 당혹스럽다”고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선거연령 18세 하향 문제에 대해서는 “헌법적 권한인 참정권의 폭을 넓혀야 한다는 원칙에는 매우 찬성한다”면서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방식으로 진행해 나갈 것인지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