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원순 “노무현도 지지율 2%로 시작…국민들은 드라마 원해”

박원순 “노무현도 지지율 2%로 시작…국민들은 드라마 원해”

최선을 기자
입력 2017-01-17 15:30
업데이트 2017-01-17 15: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원순 서울시장. 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
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은 최근 저조한 자신의 지지율에 대해 “국민들은 역동적인 한 편의 드라마를 보고 싶어 할 것”이라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도 2%로 시작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17일 서울시 출입기자 신년간담회에서 “(대선)레이스는 시작도 안 됐다. 이제 몸을 푸는 단계”라고 강조하며 자신감을 보였다.

박 시장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를 겨냥하며 “대세론은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들은 마치 떼놓은 당상처럼, 다 된 밥처럼 생각하면 응징하는 것 같다. 그만큼 교만하고 자만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민주당 탈당 가능성에 대해서는 “세가 좀 불려졌다고 (당을) 나가고 하면 국민들이 좋아하시겠느냐. 그런 생각이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서울시장으로 지낸 6년을 돌아보며 “대선 국면에서 잘 몰라주는 것 같지만 지난 6년간 서울시정은 변화와 혁신의 연속이었다. 이 기간 많은 것들이 변화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과거에 전혀 느끼지 못했던 협치의 정신이 저의 활동으로 시민의 삶을 바꾸고, 서울을 바꾸고, 세상을 바꿔왔다”면서 “‘서울모델’은 다른 지방·중앙정부는 물론 외국에까지 많이 수출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박 시장은 자신의 장단점을 묻는 말에 “정치에 몸담지 않았던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여의도 정치를 경험해보지 않았다. 의원 생활도 정당생활도 안 해봤기 때문에 세력에 의해 움직이고 정치논리에 움직이는 정치 세계에 대해 약점이 있다는 걸 많이 느끼고 배우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게 또 강점이다. 국민들이 현재 정치질서나 기득권·특권의 정치질서에 대해 거부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강점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