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관악 내전’ 정태호ㆍ정동영, ‘野 분열책임론’ 충돌

’관악 내전’ 정태호ㆍ정동영, ‘野 분열책임론’ 충돌

입력 2015-04-01 15:27
업데이트 2015-04-01 15: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옛 민주당 깬 건 정동영” vs “새정연이야말로 새누리 2중대”

국민모임 정동영 전 의원의 출마로 4·29 재·보궐선거의 최대 격전지로 떠오른 서울 관악을 선거가 야권 후보 간 공방전으로 초반부터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지역민의 다수를 차지하는 호남 출신 유권자들을 향한 구애 작전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정태호 후보는 1일 YTN 라디오 등 언론 인터뷰에서 정 전 의원에 대해 과거 민주당 분당 등을 주도한 야권분열 책임론을 제기하며 정 전의원을 향해 고개를 돌리는 호남 민심 붙잡기에 나섰다.

문재인 대표의 측근인 정 후보는 “민주당을 깨고 열린우리당을 만든 주역은 정 전 의원”이라며 “그가 소위 말하는 당내 갈등의 출발이 거기서부터 시작됐다”고 주장했다.

2003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정동영 의원을 비롯한 소장파의 신당 창당에 반대했던 것을 새삼 상기시킨 것이다.

노 전 대통령과 그의 적자라 할 정태호 후보 자신에 대한 전통적 지지층의 오해를 불식시키면서 정동영 전 의원으로의 표 이탈을 막으려는 의도로 보인다.

실제로 호남 유권자들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동교동계 인사들부터 마음이 흔들리고 있어 새정치연합에 비상이 걸렸다.

동교동계 인사 60여명은 전날 현충원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뒤 모임을 갖고 좌장인 권노갑 상임고문의 재보선 지원유세에 대해 거수 투표로 반대 입장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권 고문은 오는 7일께 광주로 내려가 조영택 후보 지원에 나설 계획이었다.

관악 호남향우회도 정태호 후보 지원에 미온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원기 전 국회의장 등 당 원로들까지 나섰지만 부정적인 답변을 받았다는 것이다.

동교동계의 한 전직 의원은 “친노는 선거 때만 되면 호남에 손을 벌린다”며 “차라리 정동영을 밀자는 의견도 있다”고 전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선 2002년 대선 때 동교동계 등 민주당 주류 상당수가 노무현 후보의 사퇴를 압박한 ‘후단협(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 사태’를 연상케 한다는 말도 나온다.

정태호 후보가 고정표 붙들기에 총력전을 펴는 가운데 호남 출신인 정 전 의원은 새정치연합을 ‘새누리당 2중대’로 규정하고 야당심판론을 본격 제기하며 호남 민심을 파고들고 있다.

정 전 의원은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호남은 가치로 받아들여야지, 호남 유권자가 어떻고 하는 식의 정치공학적 발상은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동교동계의 ‘암묵적 지지’도 기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연 일각에선 후보경선에서 아깝게 패한 김희철 전 의원이 정태호 후보의 지원요청에 난색을 표명하면서 정 전 의원 편에 서는 게 아니냐는 관측마저 돌고 있다.

이에 대해 정태호 후보는 “경선이 박빙으로 끝난 만큼 김 전 의원으로선 충격을 정리할 여유가 필요하다”며 “시간이 지나면 선거에 합류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권 고문이 연세가 많아 유세보다는 언론 인터뷰로 도울 수 있다는 게 동교동 내부 기류”라면서 “문 대표가 정성을 다해 설득하고 접촉을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