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MB회고록 출간에 “자원외교 책임회피용”

野, MB회고록 출간에 “자원외교 책임회피용”

입력 2015-01-29 10:50
업데이트 2015-01-29 1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영표 “MB, 아직도 꿈꾸고 있나”

이명박 전 대통령이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에서 자신이 추진한 자원외교를 비판하는 야권의 목소리에 반박한 것을 두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이 전 대통령이 자원외교 비리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국정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도 전에 자원 외교의 타당성을 주장하는 것은 여당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동시에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영향력을 행사해 국조를 ‘물타기’하려 한다는 것이다.

국조특위 야당 간사인 홍영표 의원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회고록 내용을 보면서 ‘이 전 대통령이 아직도 꿈을 꾸고 있구나’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자원외교를 주도한 광물자원공사는 부도 상태에 와 있고 (석유공사가) 2조원 가량 투입한 캐나다 에너지기업 하베스트는 329억에 매각됐다”며 “자원외교 성과는 10년, 30년을 기다려야 한다고 하는데 기다릴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이 회고록에서 자원외교가 당시 한승수 국무총리의 주도로 추진됐다고 강조한 점도 도마 위에 올랐다.

홍 의원은 “이 전 대통령은 직접 28번의 VIP 자원외교에 나서 양해각서를 체결한 당사자임에도 발뺌하는 것은 한 전 총리에 책임을 전가하는 것”이라며 “말도 안 되는 주장을 그만 하고 국조 증인으로 나서 국민 앞에서 증언하라”고 촉구했다.

야당은 이 전 대통령의 ‘자기변호’에 경계심을 드러내면서도 이러한 전략은 결국 부메랑이 돼 자원외교 비리 논란을 키울 것으로 예측했다.

당내 전략통인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전 대통령은 자원외교 비리와 관련한 여론을 유리하게 끌고 가고 싶겠으나 야당이 이를 계기로 이슈를 더 키우면 이 전 대통령을 국조 증인으로 세우라는 목소리가 커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회고록에 실린 ‘4대강 살리기 사업은 한국이 세계 금융위기를 빨리 극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내용도 비난의 대상이 됐다.

김성수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강을 살리겠다고 4대강에 수십조를 쏟아붓고는 비판이 일자 금융위기를 극복하고자 한 재정 투자라고 우기는가”라며 “이 전 대통령의 뜬금없는 주장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운하라 했다가, 강 살리기라 했다가, 이제는 재정 투자라 하니 번번이 말을 바꾸는 전직 대통령의 변명을 조금도 신뢰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