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내일 ‘통일준비’ 업무보고 청취

朴대통령 내일 ‘통일준비’ 업무보고 청취

입력 2015-01-18 17:26
업데이트 2015-01-18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주 업무보고 마무리…靑개편 향배 주목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주(19∼23일) 정부 각 부처의 신년 업무보고 청취를 마무리한다.

18일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19일 오전 청와대에서 통일부와 외교부, 국방부, 국가보훈처 등 4개 부처로부터 ‘통일준비’를 주제로 한 업무보고를 받는다.

박 대통령은 이어 21일 행정자치부·법무부·국민안전처·인사혁신처·국민권익위원회·식품의약품안전처·원자력안전위원회 등 7개 부처로부터 ‘국가혁신’ 주제의 업무보고를 듣고, 22일에는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환경부·여성가족부 등 6개 부처의 ‘국민행복’ 주제 업무보고를 청취한다.

지난 13일과 15일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3가지 전략인 ‘기초가 튼튼한 경제’와 ‘내수·수출 균형경제’, ‘역동적 혁신경제’를 주제한 한 업무보고를 2차례에 나눠 들은데 이어 이번 주에 신년 업무보고를 모두 마무리하는 것.

업무보고가 종료되고 나면 정치권의 관심은 박 대통령이 지난 12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청와대 조직개편의 시기와 범위가 어떻게 될 것인가에 급속도로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조직개편 시기에 대해서는 다음 달 18∼22일인 설 명절 이전에 단행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많다. 특히 박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취임후 최저점으로 떨어진 상황에서 조직개편을 통한 인적쇄신으로 국정동력 회복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은 만큼 시기는 더욱 앞당겨질 수 있다는 예상마저 있다.

개편 범위를 놓고서는 특보단 신설과 함께 박 대통령이 ‘유임후 교체’를 언급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 공석인 민정수석 후임 인사뿐 아니라 일부 수석도 추가로 교체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청와대 조직개편과 함께 내각에서 이주영 전 장관의 사퇴로 비어있는 해양수산부 장관 인선과 함께 추가 장관 교체가 이뤄질지도 관심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