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유가족 특위 태도 비판 “이재영 의원 질의 없이 발언”

세월호 유가족 특위 태도 비판 “이재영 의원 질의 없이 발언”

입력 2014-07-01 00:00
업데이트 2014-07-09 1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영 새누리당 의원
이재영 새누리당 의원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위원들의 불성실한 질의 태도로 세월호 유가족들의 분노를 자아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가 첫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기관보고를 모니터링한 결과 국정조사 위원이나 피감기관의 질의 답변 태도가 불성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국정조사 위원은 기관보고 당시 졸기도 해 논란을 빚고 있다.

가족대책위는 지난달 30일 열린 첫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기관보고를 방청한 후 “일부 의원의 경우 질의시간 상당 부분을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이야기를 하거나 개인 감상 수준의 의견을 제시하는 데 소모했다”며 “특히 이재영 새누리당 의원은 보고기관의 책임 소재와 무관한 이야기로 질의 시간을 소모했다”고 지적했다.

이재영 의원은 세월호 참사 관련 확인할 수 있었던 3가지 반성 지점에 대해 4분 30초 가량 출석 증인에 대한 질의 없이 발언했다. 이에 대해 이재영 의원 측은 “팽목항에서 느꼈던 점을 질의 없이 비판적으로 발언한 것”이라면서 “개인 감상 수준의 의견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가족대책위는 또 “이완영 의원은 다른 의원 질의 시간에 장시간 조는 모습을 보였다”고 1일 세월호국조 모니터링 보고서에서 밝혔다.

가족대책위는 이어 “지지부진한 국정조사 진행에 분통을 터뜨리는 유가족을 보며 이완영 의원이 ‘내가 당신에게 말했냐’며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며 “때로는 시끄럽다는 의미로 ‘경비는 뭐하냐’고 말하는 등 조롱하는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가족대책위는 “이완영 의원은 세월호 참사라는 국가적 재난의 직접 피해자인 유가족의 고통 앞에서 좀 더 겸허한 태도로 성실하게 국정조사에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가족대책위는 “새누리당 일부 의원의 경우 본인 질의시간 외에 장시간 자리를 비우는 모습을 보였고 심한 경우 여당 측 의원 절반 정도가 자리를 비웠다”면서 “질의 및 답변이 여러 번 중복되는 점을 고려하면 다른 의원 질의와 이에 대한 답변을 경청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옳다”고 비판했다.

가족대책위는 이날 의원들 질의를 통해 해군과 해경 사이 협조가 미비했던 점을 지적하며 세월호 이후 법 정비 등 개선과정이 필요하다는 점과 국방부의 리프트백 설치 목적에 대한 추가 질의 필요성 등을 지적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