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국가 안전틀 바꾸는데 예산 우선순위 배정”

朴대통령 “국가 안전틀 바꾸는데 예산 우선순위 배정”

입력 2014-05-01 00:00
업데이트 2014-05-01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재정전략회의 주재…”예산배분 우선순위 사전예방 중심 바꾸라””안전예산 확충·재난매뉴얼 현장서 제대로 작동해야”…세월호 예비비 집행 독려

박근혜 대통령은 1일 세월호 참사와 관련, “각 부처는 모든 안전 관련 예산과 업무를 철저히 재검토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위원 및 민간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4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안전에 대한 국가틀을 바꾸는데 예산을 우선순위로 배정하고, 인력과 예산을 중점 지원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오전 회의를 마무리하면서도 “안전 관련 예산이 확충되도록 많은 관심을 갖고 노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재난발생 시 구체적인 처리기준과 절차, 재정지원 방법에 대한 세부 매뉴얼을 빠짐없이 갖추어야 하고, 반복훈련을 통해 담당자들이 이를 완벽하게 숙지해서 재난발생 시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또 “예산 배분의 우선순위도 사고수습과 복구보다는 사전예방 중심으로 바꾸고, 눈에 보이는 시설 등 하드웨어뿐 아니라 안전관리 시스템 고도화와 전문가 육성, 매뉴얼 작성, 교육훈련 등 소프트웨어에도 충분한 투자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시설을 구축하는 것과 동시에 기존시설을 안전하게 유지, 보수하는 데도 예산 배분이 이뤄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세월호와 관련해서 예비비 집행은 지금 어떻게 되고 있느냐. 차질없이 지원이 잘 되도록 독려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