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문수 경기지사 “8년 정도 하면 충분”…3선 불출마 첫 공식 피력

김문수 경기지사 “8년 정도 하면 충분”…3선 불출마 첫 공식 피력

입력 2014-01-15 00:00
업데이트 2014-01-15 09: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문수 경기지사가 14일 6·4 지방선거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김 지사가 공개적으로 3선에 도전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건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김문수 경기지사
김문수 경기지사
김 지사는 이날 ‘JTBC 뉴스9’에 출연해 “오래전부터 단체장은 재선이 적합하다는 생각을 했다”며 “8년 정도 하면 충분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고 당에도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3선까지는 아니라는 말이냐’는 질문에 “네”라고 답했으며 ‘나중에 생각이 바뀔 수 있느냐’는 질문에도 “제가 오랫동안 생각했다”며 재차 불출마 입장을 확인했다.

그러면서 “제가 경기도에서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통일, 경제활성화 등 다른 국가적 사안에도 관심이 많아 좀 더 열심히 해 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는 차기 대권 도전을 염두에 둔 결정이냐는 질문에 “지난번 당내 대선 후보 경선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한번 겨뤄 봤는데 많이 부족한 것을 깨달았다”며 “(당에 돌아가면) 부족한 점을 채우는 게 1번”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같은 날 조선일보와 인터뷰에서도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내 뜻은 (6월까지) 변함없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청와대와 새누리당으로부터 경기지사 3선 출마 요청을 받았지만 불출마 하겠다는 답을 이미 보냈다”면서 “경기도에도 할 일이 많지만 국가적으로 중요한 일도 많기 때문에 남은 인생을 여기에 바치고 싶다”고 했다. 그는 차기 대선 출마에 대해 “(대통령은) 매우 중요한 자리라고 생각하고 할 수 있으면 해야 된다고 본다”고 했다.

그는 경기지사를 하면서 제일 잘한 것과 잘 안 된 것에 대해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는 세계적으로 대중교통 개선의 획기적인 이정표가 될 만하다. 제일 좌절한 건 뉴타운이다. 건설 경기 급락과 맞물리면서 보통 힘들었던 게 아니다”고 말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