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국정난맥 한계 도달…朴대통령 인사쇄신해야”

민주 “국정난맥 한계 도달…朴대통령 인사쇄신해야”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1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한길 “몇몇 장관도 문제점 거론…개각 필요한 시점 다가와”

민주당은 1일 채동욱 전 검찰총장과 진영 전 보건복지부 장관 사퇴 등으로 불거진 박근혜정부의 인사파동을 정조준해 대여 공세의 수위를 한껏 높였다.

진 전 장관의 사퇴에도 청와대가 전날 “개각은 없다”고 못박은 것을 놓고 “불통과 오만의 태도”라고 반격했다.

박 대통령에게 인적쇄신을 요구하며 개각론을 먼저 지피는 모양새다.

김한길 대표는 C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의 독자적인 권한이니까 개각을 하실지 안하실지 모르겠지만 개각이 필요한 시점이 다가오고 있는 것은 맞는 것 같다”며 “몇몇 부처 장관에 대한 문제점이 요즘 거론되고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24시 비상국회 운영본부 회의’에서 “나라꼴이 한마디로 엉망”이라며 “박근혜정부의 총체적 난맥으로부터 비롯된 국정 실패가 국민의 고통으로 전가되지 않도록 늦기 전에 대통령의 인식 전환과 결단을 촉구한다”며 개각을 에둘러 압박했다.

정책위 수석부의장인 문병호 의원도 “진 전 장관이 극단적인 방법으로 항명한 것은 청와대로부터 말 못할 무시를 당했다는 것”이라며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이 얼마나 불통이고 독선적인지 드러났다”고 가세했다.

문 의원은 “박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부터 실세로 통한 진 전 장관마저도 자신의 소신을 지키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국정 난맥상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장병완 정책위의장은 감사원장, 검찰총장, 복지부장관의 사퇴를 언급한 뒤 “박근혜정부는 대통령 지시에만 순응하며 자리를 보전하는 인사로 가득 차 있다”고 비난했다.

장 정책위의장은 “이들은 대통령의 눈치만 살핀다”며 “박 대통령은 정권이 아닌 국민을 섬기는 인사를 등용해 조각하는 심정으로 대폭적인 인사 쇄신을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국가정보원 개혁 등 ‘민주주의와 민생회복’을 촉구하며 전국 순회투쟁 중인 김한길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긴급현안질문을 청취했다.

김 대표는 이어 울산으로 내려가 토크콘서트 등을 열어 정부의 인사난맥을 비판하는 동시에 개각을 촉구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