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수위 “北이 해킹” 호들갑 떨더니 돌연

인수위 “北이 해킹” 호들갑 떨더니 돌연

입력 2013-01-18 00:00
업데이트 2013-01-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해킹’ 6시간 소동 안팎… 의문점은 여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17일 난데없는 ‘북한 해킹설’로 곤욕을 치렀다. 인수위 측 관계자가 이날 오전 “인수위가 북한 측의 해킹에 뚫린 흔적이 포착됐다”고 호들갑을 떨었다가 오후에 “북한 측의 소행으로 확인된 바 없다”며 갑자기 말을 바꿨다. 이날 인수위의 말 바꾸기로 언론 보도는 극과 극을 오가며 춤을 췄고 국민들도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이 과정에서 인수위가 해킹 사실을 은폐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17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본관의 인수위 기자실 인터넷 서버에 대한 북한 측의 해킹 시도 흔적이 포착됐다고 밝혔다가 뒤늦게 부인했다. 사진은 인수위 기자실 내부의 네트워크 장비.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17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본관의 인수위 기자실 인터넷 서버에 대한 북한 측의 해킹 시도 흔적이 포착됐다고 밝혔다가 뒤늦게 부인했다. 사진은 인수위 기자실 내부의 네트워크 장비.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인수위 서버 피해 여부를 떠나 해킹에 취약하다는 것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철통 보안을 강조하며 국민들에게 혼란을 주지 않겠다는 인수위는 결국 두 가지 약속 모두를 지키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날 오전 9시 45분쯤 인수위가 입주해 있는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본관 2층 기자실의 인터넷 서버가 북한 측 해킹에 노출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원기 인수위 대변인 실장은 “보안 당국에서 보안점검을 했는데 북한 측 해킹 흔적이 감지됐다고 한다”면서 “피해를 받을 수 있으니 패스워드를 바꾸고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말했다. 이어 “해킹당한 장소는 기자실 근처 서버이며 정보 당국으로부터 해당 내용을 이날 오전에 전달받았다”며 구체적인 내용도 덧붙였다. 그러자 상당수 언론이 “인수위가 북한의 해킹에 뚫렸다”는 소식을 비중 있게 다루며 앞다퉈 보도했다. 전날 일부 언론이 북한으로부터 해킹을 당했다는 보도 때문에 사태는 더 심각해졌다.

그러나 북한의 인수위 서버 해킹 사실은 6시간 만에 일단 ‘해프닝’으로 알려졌다.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상업망을 쓰는 인수위 기자들의 노트북이 보안이 취약해 보안 당국에서도 철저하게 감시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인수위와 관련해서는 보안 문제가 없었다”고 말했다. 임종훈 인수위 행정실장도 “인수위에서는 해킹이 있었는지 알 수 없다. 보안 당국만 알고 있다”면서 북한의 해킹 여부에 대해 “전달 과정에서 오해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해킹했다는 말은 어디서 나왔는지 모르겠다. 북한이 잠재적인 해킹 집단에 포함된 얘기가 아닌가 싶다”고 말을 바꿨다.

그럼에도 의문점은 여전히 남았다. 공식 브리핑에 앞서 윤 대변인은 “해킹이 북한의 소행이 맞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북한 소행이 아니다”라고 단언했기 때문이다. 이어 해킹이 누구의 소행인지 파악이 빨리 진행된 것과 관련해 김장수 외교국방통일분과 간사는 “IP가 확실하면 그럴 수도 있다”고 했다.

이런 정황을 봤을 때 인수위 측에서 이미 해킹 여부를 파악하고 있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북한 소행이 아니다”라는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인수위가 해킹을 당했다는 사실 여부가 전제돼야 하기 때문이다. 또 보안 당국이 새 정부 통수권자가 꾸린 인수위에 해킹 여부를 알리지 않았을 리 없다는 게 중론이다. 그렇다면 인수위의 “해킹 여부를 알 수 없다”는 주장은 거짓말이 된다. 그동안 인수위의 보안 문제에 대해 예의주시해 온 보안 당국이 특히 이날 아침에 인수위에 전화를 걸었다는 점도 인수위가 해킹을 당했을 가능성에 힘을 싣고 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