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南언론사에 특별행동 개시한다며 한 짓이

北, 南언론사에 특별행동 개시한다며 한 짓이

입력 2013-01-17 00:00
업데이트 2013-01-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해 6월 발생한 중앙일보 해킹 사건은 북한의 소행인 것으로 밝혀졌다. 북한이 국내 언론사에 대해 ‘특별행동’을 개시하겠다고 밝힌 시점과 해킹 시작 시점이 일치해 북한의 계획된 사이버테러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는 16일 “중앙일보 해킹 공격의 근원지가 북한으로 최종 확인됐다”면서 “공격에 동원됐던 해외 서버 한 대에서 2009년 7·7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 때 사용됐던 북한 체신성 산하 조선체신회사 아이피(IP)로 접속했다는 점 등이 가장 결정적 근거”라고 말했다. 북한이 국내 사이트를 공격한 것은 여섯 번째다.

지난해 6월 9일 중앙일보 홈페이지(joongang.joinsmsn.com)는 입을 가리고 웃는 고양이 사진과 함께 녹색 코드가 나열된 화면으로 도배됐다. 뉴스사이트 화면에는 ‘이즈원이 해킹했다’(Hacked by isOne)는 메시지가 등장했다. 또 같은 날 오후에는 신문제작시스템에 침입한 악성코드의 영향으로 일부 데이터가 삭제되는가 하면 신문 제작에도 차질이 빚어졌다.

경찰은 지난 7개월간 신문제작시스템과 보안시스템 접속기록, 시스템에 침입한 악성코드, 공격에 사용된 국내외 서버 18대를 분석해 해킹이 북한 소행이라고 결론지었다. 먼저 경찰은 조선체신회사가 중국 회사로부터 임대한 아이피 내역을 분석했다. 이 과정에서 북한 평양시 문수동에 위치한 ‘이즈원’(IsOne)이라는 이름의 PC가 4월 21일부터 중앙일보의 주요 피해 서버에 집중적으로 접속한 사실을 확인했다. 경찰은 “북한 회선을 이용한 공격자가 4월 말부터 중앙일보 웹사이트와 신문제작시스템의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 등 접속정보를 수집한 뒤, 악성코드를 심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북한이 시간을 두고 사전 준비 작업을 벌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