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설 미래창조과학부ㆍ정보통신방송부 세종시 가나

신설 미래창조과학부ㆍ정보통신방송부 세종시 가나

입력 2013-01-15 00:00
업데이트 2013-01-15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활 해양수산부도 가능성 거론

박근혜 정부에서 3개 부(部)가 새로 만들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들 정부 기관이 세종시로 갈지 관심을 끈다.

현재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는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농림수산식품부, 환경부, 국토해양부, 공정거래위원회,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등 7개 부처 5천500여명이 1단계 이전을 마쳤다.

15부2처18청 가운데 이전 대상은 16개 중앙행정기관과 20개 소속기관이고, 이전은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에 걸쳐 이뤄진다.

이미 이전이 결정된 부처를 번복하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큰 만큼 현실적으로 세종시 유치가 가능한 부처는 신설될 ▲미래창조과학부 ▲해양수산부 ▲정보통신방송부 또는 정보미디어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해수부의 경우, 박 당선인은 지난해 11월 부산을 방문했을 당시 부활을 공약한 해양수산부를 부산에 두는 문제에 대해 “그런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다만 다른 부처와의 협력 등을 고려할 때 해수부를 세종시에 설치하는 게 옳다는 생각을 가진 인수위원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의 한 부산 의원은 1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해수부의 부산 유치가 가장 좋지만 일단 중앙부처가 들어설 건물이 없다면 서울이나 세종시에 유치했다가 여건이 마련되면 부산에 오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통신방송부 또는 정보미디어부가 세종시로 갈지도 관심사다. 이 논의는 오는 20일 전후로 예상되는 정부조직개편안 발표 이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창조과학부나 정보통신방송부 또는 정보미디어부가 서울에 유치될 수도 있지만, 박 당선인의 국토균형발전 의지를 감안하면 세종시에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도 있다.

박 당선인은 2009년 세종시 수정안 논란 당시 “서울에 인구의 33%가 집중돼 교통체증과 대기오염 등으로 천문학적 비용이 발생함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만큼, 국토균형발전 측면에서 정부기관이 앞장서 이전하게 되면 다른 기관이나 기업도 따라오게 된다”는 인식 아래 정부부처 이전 필요성을 강조했었다.

특히 박 당선인이 지난 10일 ‘과학기술인 신년인사회’에 참석, “새 정부에서 신설되는 미래창조과학부는 과학기술 정책과 창조경제 활성화를 전담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 것도 세종시 유치 전망에 힘을 싣는 대목이다.

세종시 인근에 대덕연구단지가 있고 박 당선인이 대선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구축을 공약으로 내세운 것도 긍정적 요인이다.

또 박 당선인이 지난해 8월 대선출마 선언 후 ‘정부 3.0’과 ‘클라우딩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정보공개 및 활용 규모를 확장해 행정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하겠다는 첫 공약을 발표하면서 발표 장소를 대전 정부통합전산센터로 삼은 것도 정보통신방송부의 세종시 유치를 조심스럽게 점쳐볼 수 있는 근거로 언급된다.

정보통신방송부나 정보미디어부가 IT(정보기술) 정책기능을 총괄적으로 수행하는 부서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