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당선인 4강외교 본격화…특사파견 주목

朴당선인 4강외교 본격화…특사파견 주목

입력 2013-01-04 00:00
업데이트 2013-01-04 1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시형 아닌 내실형 외교’ 방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한반도 주변 4강을 비롯한 외교 행보를 본격화한다.

지난해 12월 장거리 로켓 발사를 비롯한 북한의 도발이 이어지고 한반도 주변을 둘러싼 주변국의 영유권 분쟁이 첨예하게 전개되고 있다는 점에서 박 당선인은 ‘외교력 강화’ 과제를 안은 상태다.

박 당선인은 대선 기간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억지를 바탕으로 한 협상의 다각화’를 공약했으며, 6자회담에의 새로운 동력 주입, 한ㆍ미ㆍ중 전략대화 가동 등을 실천 방안으로 제시했다.

또한 동아시아에서의 군비경쟁 및 역사ㆍ영토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 미국ㆍ중국과의 조화롭고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외교력을 발휘하겠다는 복안도 내놓았다.

따라서 박 당선인으로서는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ㆍ협력 구상을 실천에 옮기기 위한 선(先)조치로 주변 4강인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와의 협력체제 구축에 주안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박 당선인이 대선 직후인 지난해 12월20일 주한 미ㆍ중ㆍ일ㆍ러 대사와 연쇄 면담을 가진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당시 면담이 대통령 당선에 따른 의전적 성격이 강했다면, 박 당선인은 새해 들어 주변 4강과 한반도 주변 정세와 정부간 공조 방안 등에 대한 실질적인 대화에 나설 방침이다.

박 당선인이 4일 오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특사단을 접견하는 것도 그 일환이다.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한일의원연맹 간사장을 비롯한 특사단의 예방이 예정된 상황에서 독도 및 역사 문제, 일본의 우경화, 한국 법원의 야스쿠니(靖國) 신사 방화범인 중국인 류창(劉强)에 대한 일본의 신병인도 요구를 거절 등이 화두로 오를지 주목된다.

한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오늘(4일) 일본측 특사가 예방하는 데 이어 머지않은 시점에 중국 측 특사도 올 것”이라며 “외교 사절 등의 방문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박 당선인이 주변 4강에 ‘대통령 당선인 특사’를 보낼지 주목된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아직 꾸려지지 않은 만큼 특사 파견 문제는 현재 ‘유보’ 상태다.

하지만 박 당선인이 ‘특사 파견’이라는 외교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게 복수 관계자의 전언이다.

한 핵심 측근은 “박 당선인은 과시형 외교보다 내실형 외교를 추구한다”며 “그동안 대통령 당선인의 4강 특사는 ‘특사를 위한 특사’였지 ‘당선인을 위한 특사’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한반도 주변 정세가 긴박한 만큼 특사 등을 통해 주변국과의 긴밀한 소통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거물급 정치인을 특사로 발탁, ‘모양새 갖추기’로 비치는데 대해선 부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노무현ㆍ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전례와 달리 미ㆍ중ㆍ일ㆍ러에 일제히 특사를 보내는 방식은 지양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 관계자는 “이미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는 전화통화를 했고, 앞으로 주변국 외교사절들과의 면담이 잇따를 것”이라며 “이후 공식라인을 통해 대화해 나가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