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보당 경선부정 파문…비례 1~3번 줄사퇴 가능성

진보당 경선부정 파문…비례 1~3번 줄사퇴 가능성

입력 2012-05-01 00:00
업데이트 2012-05-01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레쯤 진상조사 결과 발표

4·11 총선 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논란으로 ‘부정선거당’이란 오명을 얻은 통합진보당이 이번 주 쇄신 시험대에 오른다.

당 진상조사위원회는 오는 3~4일쯤 비례대표 경선 부정 의혹에 대한 진상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핵심은 쇄신의 바로미터가 될 발표 수위와 문책 범위 등이다. 누군가 경선 결과를 조작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비례대표 경선 현장·온라인 투표를 조작했다는 내용이 진상 조사 보고서에 포함될 경우 파문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비례대표 1~3번 당선자가 무더기로 줄사퇴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게 된다.

당내에서는 이미 비례대표 1번 윤금순, 2번 이석기 후보를 선출하는 과정에 현장 투표 부정 선거와 소스코드 조작이 있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3번 김재연 당선자를 낸 청년비례대표 선거에서도 소스코드 변경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김 당선자는 당권파인 이른바 ‘경기동부연합’, 윤 당선자는 옛 민주노동당 출신이지만 당권파가 아닌 ‘인천연합’으로 분류된다. 당권파 핵심인 이정희 공동대표도 당권 불출마가 불가피해 보인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보름 남짓한 조사 기간에 ‘조작 세력’을 밝혀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선거 관리 미숙으로 현장·온라인 투표 과정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정도의 조사 결과를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비당권파는 이번 일이 흐지부지되면서 쇄신 역시 물 건너갈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현정기자 hjlee@seoul.co.kr

2012-05-0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