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국정운영 호재”… 靑 ‘반색’

“MB 국정운영 호재”… 靑 ‘반색’

입력 2011-01-24 00:00
업데이트 2011-01-24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 지지율 상승 기대

청와대는 삼호주얼리호 구출작전이 성공한 것을 반색하고 있다. 이른바 ‘아덴만 쾌거’는 새해 들어 처음 들려온 낭보이기 때문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정국운영에도 일단은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불의와는 타협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이 대통령이 ‘결단력 있는 지도자’의 이미지를 쌓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50% 안팎을 기록하고 있는 이 대통령에 대한 국정지지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구출작전 성공만으로도 이 대통령의 국정지지도가 5%포인트 안팎은 올랐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면서 이 대통령이 의연하고 당당한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국민들의 높은 지지를 받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이 같은 긍정적인 영향이 그리 오래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삼호주얼리호 구출작전 성공이 분명 호재이긴 하지만 단발성 사건이기 때문이다. 주요 20개국(G20) 서울 정상회의 직후 청와대 여론조사에서 이 대통령의 지지도가 한때 60%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곧 50% 안팎으로 떨어졌듯이 이번 사건 이후 이례적으로 높은 지지도를 잠시 보일 수는 있지만 ‘반짝효과’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덴만 쾌거’는 이 대통령의 국정지지도에 좋은 영향을 주겠지만, 그 효과는 길어야 2~3주 정도 미치는 데 그칠 것”이라고 말했다. 워낙 악재로 꼽힐 만한 현안이 쌓여 있는 상황이라 정국운영의 반전의 계기가 마련됐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당장 전국을 강타한 구제역 확산은 설 연휴를 앞두고 고비를 맞을 것으로 우려된다. 물가상승 압박은 여전하고 전셋값도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어 바닥민심은 싸늘하다.

집권 4년차를 맞아 이 대통령은 ‘일하는 정부’를 강조하고 있지만, 여당 지도부가 반기를 들면서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가 낙마했고 이후 당·청관계도 갈등국면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

남북관계 역시 고위급 군사회담이 곧 시작될 예정이지만 북한의 연평도 도발 이후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1-01-24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