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정두언 한나라당 최고위원

<프로필> 정두언 한나라당 최고위원

입력 2010-07-14 00:00
수정 2010-07-14 17:3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명박 정부 창업공신이자 친이(친이명박)계 소장파를 대표하는 재선 의원.

 2000년 국무총리 공보비서관을 끝으로 20년 공직생활을 접고 정계에 입문했다.

 16대 총선에서 낙선의 고배를 마셨으나 2002년 이명박 서울시장 후보 비서실장으로서 이 시장 당선을 도왔고,서울시 정무부시장을 맡아 이 시장과 함께 청계천 복원사업 등을 추진했다.

 17대 총선에선 ‘탄핵풍’을 뚫고 여의도 입성에 성공,‘이명박의 복심’으로 불렸고,대선 중앙선대위 전략기획총괄팀장을 맡아 창업공신 반열에 오른다.
이미지 확대
14일 오후 서을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한나라당 제11차 전당대회에서 대표최고위원선거에 출마한 정두언 후보가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14일 오후 서을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한나라당 제11차 전당대회에서 대표최고위원선거에 출마한 정두언 후보가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선 이후 “할 말 하는 충신이 되겠다”며 2008년 3월 대통령 형인 이상득 의원의 18대 총선 불출마를 요구하는 ‘55인 거사’를 일으켰고,이 의원과 박영준 청와대 기획조정비서관 등을 ‘권력사유화 4인방’으로 지목,퇴진을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왕비서관’으로 불리던 박 비서관이 사퇴했고,대통령이 권력사유화 논란을 경고하자 정 의원도 인적쇄신 요구를 접고 잠행에 들어갔다.

 하지만 작년 하반기 세종시 수정안 문제가 불거지자 박근혜 전 대표를 ‘제왕적 총재보다 더하다’고 비판하면서 정치전면에 나섰고,최근 영포회 및 선진국민연대 의혹이 터지며 권력투쟁 논란에 재차 휘말리기도 했다.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많아 4집 음반을 낸 가수의원이기도 하다.부인 이화익씨(53)와 2남.

 △서울(53) △서울대 무역학과 △국무총리 공보비서관 △한나라당 대변인 △이명박 서울시장 후보 비서실장 △서울시 정무부시장 △17.18대 의원 △대선 중앙선대위 전략기획총괄팀장 △한나라당 지방선거기획위원장

신동원 서울시의원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백사마을 주민 불이익 해소 위해 공정 보상 나서야”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신동원 의원(노원1·국민의힘)은 지난 28일 제33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SH공사) 황상하 사장을 상대로 백사마을 주택재정비사업 과정에서 드러난 이주대책·보상 문제를 집중 추궁하며, “주민 불이익을 신속히 해소하고 공정한 보상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 의원은 “백사마을의 무허가주책 가옥주들은 수십 년간 해당 지역에 터를 잡고 살아온 고령층 및 저소득층 주민들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재개발 사업 앞에서 한없이 취약해지는 사회적 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인 대표적인 주거 약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백사마을은 주거지 보전지역 해제로 세대가 741세대 늘어나 사업성이 개선됐음에도, 무허가주택 가옥주들에 대한 입주권 기준일을 1981년으로 제한해 주민 불이익이 계속되고 있다. 타 재개발 지구처럼 형평성 있는 보상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SH공사가 시행한 타 재개발 지구에서 임대아파트 입주권을 부여했던 사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백사마을 주민에게는 동일한 혜택을 적용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백사마을 주민만 차별을 받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며, 이는 명백한 불공정 사례”
thumbnail - 신동원 서울시의원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백사마을 주민 불이익 해소 위해 공정 보상 나서야”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