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보물 표지라도 보세요”… 투명 포장지 찾는 후보들[여의도 블라인드]

“공보물 표지라도 보세요”… 투명 포장지 찾는 후보들[여의도 블라인드]

김주환 기자
김주환 기자
입력 2024-03-25 00:12
업데이트 2024-03-25 06: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6일 오후 대구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선관위 관계자들이 사전투표(4월 5~6일)를 한 달 앞두고 정확하고 안정적인 사전투표 관리를 위해 투표소 물품 세트를 검수하고 있다. 뉴스1
6일 오후 대구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선관위 관계자들이 사전투표(4월 5~6일)를 한 달 앞두고 정확하고 안정적인 사전투표 관리를 위해 투표소 물품 세트를 검수하고 있다. 뉴스1
각종 막말과 부적격 인사들로 시끄러웠던 각 정당의 공천과 총선 후보 등록이 모두 끝났습니다. 유세 시즌의 막이 오른 겁니다. 이제 후보들은 공약을 내세워 표심을 모아야 하는데 이들의 고민은 ‘공약 실종 선거’ 추세가 계속되고 있다는 겁니다. 이에 따라 유권자들의 눈길을 공약으로 모으기 위해 각종 방법을 총동원하고 있습니다.

●“이름·얼굴·기호라도 알리자” 분투

우선 각 집에 배달되는 선거 공보물은 지난 선거 때보다 후보 사진과 이름을 키운답니다. 주목도를 위한 건데 화보를 떠올리게 하는 후보 사진들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공보물을 감싸는 포장지를 투명하게 바꾸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무소속 출마를 준비하는 수도권의 한 후보 관계자는 24일 “유권자가 공보물을 펴 보지 않고 그냥 쓰레기통에 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니 표지 사진이나 공약 내용 일부라도 봐 달라는 의미”라고 했습니다.

서울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후보 측도 “예비후보 때부터 공보물을 투명 포장지에 넣어 보냈다. 사람들이 공약에 관심이 적어 이름·얼굴·기호만이라도 확실하게 알리는 게 낫다”고 했습니다.

●유튜브 등 SNS 활용한 홍보 많아

다른 관계자도 “요즘에 공보물을 샅샅이 읽는 유권자는 찾기 힘들다. 아무래도 유튜브나 소셜미디어(SNS) 활동에 주력하는 게 더욱 효과가 좋은 것 같다”고 고민을 털어놓았습니다.

실제 유권자들은 후보 공약을 잘 모르지만 ‘밤양갱’, ‘움파룸파’처럼 총선 후보들이 촬영한 유튜브나 틱톡 영상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약 실종 선거를 유권자의 탓으로만 돌릴 순 없어 보입니다. 선거 때마다 후보들이 내놓은 공약을 보면 재탕·삼탕은 물론 허황된 내용도 적지 않으니 말입니다. 실제 공약 이행률을 따져 보면 그 성적은 더욱 저조합니다.

결국 유권자의 정치 불신이 커지고 공약에 관한 관심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던 거죠. 정치권의 ‘공약(空約) 원죄’가 지금의 공약 무관심을 불렀으니 누구를 탓할 수 있겠습니까. 정치권의 반성이 우선일 겁니다.
김주환 기자
2024-03-25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