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커버스토리] 경제 활성화 ‘藥’… 투기자본 유입 ‘毒’

[단독] [커버스토리] 경제 활성화 ‘藥’… 투기자본 유입 ‘毒’

입력 2014-12-26 17:50
수정 2014-12-27 05:3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차이나머니 명암

전문가들은 ‘차이나 머니’의 국내 진출에 대해 “순기능과 역기능을 따져봐야 할 때”라고 조언한다. 중국 자본의 국내 투자는 침체에 빠진 국내 경제 활성화의 계기가 될 수 있다. 하지만 투기자본 유입을 비롯해 한국 시장이 중국 경제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도 커지기 때문이다.

서울시의 외국인 토지 취득 현황에 따르면 지난 3분기 기준 중국인이 취득한 토지 건수는 1993건으로 지난해 전체 취득 건수 1537건을 이미 30% 이상 앞지른 상황이다. 또 주식이나 채권 등 금융시장에서 중국 자본의 힘도 세졌다.

중국 자본의 국내 유입 급증은 부동산투자이민제 영향이 크다. 정부는 제주, 부산, 인천, 강원 평창 등에서 체류형 휴양시설에 5억원 이상 투자한 외국인에게 거주 자격을 주고 5년 뒤엔 영주권도 부여하기로 했다. 송인호 한국개발연구원 박사는 “부동산 투자이민제는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지만, 자금의 성격과 출처 등을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부동산투자이민제 구역이 아닌 서울지역 부동산에 유입되는 자본에 대해서도 경계했다.

금융시장도 사정이 다르지 않다. 중국인 투자자들의 한국 주식, 채권 보유액은 2008년 5000억원에서 올해 5월 22조 9000억원으로 6년 새 45배가량 급증했다. 또 중국인들은 올해 상반기에만 한국 증시에서 모두 1조 6860억원의 주식을 순매수했다. 같은 기간 미국이 9790억원, 일본이 5220억원에 그쳤던 것과 대조적이다.

이창선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중국에서 발생한 충격이 금세 국내 금융, 실물 분야로 점차 확산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최호정 회장, 행안위 서범수, 이성권 의원 만나 ‘지방의회법’ 조기 제정 당부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최호정 회장(서울시의회 의장)이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간사인 서범수 의원(국민의힘)과 행안위 위원이자 국민의힘 지방자치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성권 의원을 차례로 만나 지방의회법 제정 등 지방의회 제도 개선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최 회장은 지방의회법이 내년 상반기 내에 통과될 수 있도록 행안위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최 회장은 “지방의회법은 20대 국회부터 22대 국회까지 총 9건의 제정안 발의가 이뤄질 정도로 오랜 기간 그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라며 “다행히 내년 중 지방의회법 제정에 뜻이 모이고 있는 상황으로, 7월에 새롭게 시작하는 지방의회부터 지방의회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내년 초에 제정에 힘을 모아 달라”고 요청했다. 지방의회법은 현재 국회법처럼 지방의회의 조직과 운영, 의원의 지위 및 권한 등을 명확히 규정하는 독립된 법률이다. 현재 지방의회에 관한 사항은 지방자치법에 일부 조항으로만 규정돼 있어 의회의 자율성과 독립성이 제한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지방의회법이 제정되면 의회 운영의 자율성이 높아지고,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균형 기능이 강화돼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thumbnail -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최호정 회장, 행안위 서범수, 이성권 의원 만나 ‘지방의회법’ 조기 제정 당부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4-12-27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