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로 찾는다](10·끝) 전남 ‘곡성멜론주식회사’

[지역경제 활로 찾는다](10·끝) 전남 ‘곡성멜론주식회사’

입력 2010-10-04 00:00
업데이트 2010-10-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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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 쌈짓돈 모아 주식회사 설립…新농촌경제 모델로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자립형 지역공동체 사업은 중앙 정부의 지원 없이 지역 스스로 잘 사는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지난해부터 사업이 시작돼 초기 단계이지만 주식회사를 구성, 이익 배당까지 하는 회사가 나오는 등 성장 전망은 밝은 편이다. 행정안전부가 파악하고 있는 성장 가능성이 큰 자립형 지역 공동체 사업은 90여개. 그 선두를 달리고 있는 전남 곡성군의 곡성멜론주식회사를 소개한다.

올봄 곡성멜론주식회사 주주 100여명은 1만 3000원의 현금배당을 받았다. 자신들이 투자한 자본금 10만원에 대한 이익배당이었다. 모두 멜론을 재배하는 농가들이다. 경제·산업계에서나 흔한 자본투자와 이익금 분배가 전남 곡성에서 일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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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매출5억 주민주주 현금배당

지난해 곡성에서 멜론을 재배하는 농가의 60%인 206가구가 모여 주식회사를 만들었다. 가장 적게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을 10만원으로 정하고 많게는 2000만원까지 지역 주민들이 투자해 자본금 2억원의 회사가 만들어졌다. 주주의 절반이 주식회사 개념이 낯설고 회사의 미래에 대한 확신이 없어 10만원을 선택한 것이다. 주식회사 출범을 추진했던 곡성군청 소득개발과 박철한 담당 지도사는 “투자 개념을 이해시키기가 어려웠지만 지금은 ‘좀 더 많이 투자할 걸.’하고 아쉬워하는 농민도 있다.”고 밝혔다. 당시 멜론 공동판매를 하던 심청영농조합법인도 흡수돼 곡성멜론㈜ 자산은 10억원이다.

곡성멜론㈜은 지난해 ‘기차타고 멜론마을’ 브랜드로 백화점과 대형 할인점에 멜론을 납품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총매출은 20억원. 매출 총이익이 5억원에 달하면서 올봄 총 3400만원의 현금배당을 실시했다. 올 들어서는 일본에 ‘기차타고 멜론마을’ 브랜드로 지난 9월까지 80t, 1억 8200만원어치의 멜론을 수출했다. 올해 예정된 물량은 200t이지만 작황이 좋지 않아 물량을 다 채우지 못했다.

곡성멜론㈜ 선별장에 도착한 멜론은 당도 선별기와 10명의 선별사 손을 거쳐 특상품과 상품으로 구분된다. 그동안 개별 농가, 또는 영농조합 단위로 공판장으로 출하되던 멜론은 단일 브랜드로 소비자들을 직접 찾아간다.

김인수 곡성군청 소득개발과장은 “회사가 출범한 이후 멜론 관련 소득이 20∼30% 늘어났다.”고 밝혔다. 멜론 재배 농가나 면적은 늘지 않았다. 곡성 지역 멜론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중간 상인이 사라지면서 농민들이 받는 가격이 올라간 것이다.

2008년 곡성 전체의 멜론 매출액은 64억원이었다. 지난해 매출액은 74억원으로 일 년 동안 15.6%가 늘었다.

주주만이 곡성멜론㈜ 선별장을 이용하고 ‘기차타고 멜론마을’이라는 상표를 쓸 수 있다. 공동 선별·출하에 따른 수수료는 매출액의 3%. 다른 유통회사 수수료의 절반도 안 된다.

일자리도 만들어졌다. 멜론 수확기가 되면 10명의 선별사가 하루에 8시간씩 선별 작업에 참여한다. 곡성멜론㈜ 상근 직원도 4명이다. 곡성에서 멜론이 생산·출하되는 한 계속 필요한 일자리다.

달콤한 멜론이 곡성의 달콤한 지역공동체 형성에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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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곡성멜론클러스트사업단에서 주관한 고품질 멜론 생산을 위한 생산자 교육에 참석한 농민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곡성멜론클러스트사업단 제공
지난 4월 곡성멜론클러스트사업단에서 주관한 고품질 멜론 생산을 위한 생산자 교육에 참석한 농민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곡성멜론클러스트사업단 제공


●관주도 사업 탈피 ‘홀로서기’ 고민

곡성멜론㈜의 산파는 곡성멜론클러스트사업단과 곡성군청이다.

2008년 출범한 곡성멜론클러스트사업단은 산·학·연·관의 네트워크를 통해 곡성멜론의 품질향상, 공동브랜드 개발, 전국 유통망 확보 등에 집중 투자했다. 사업단은 내년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원래 올해 종료 예정이었으나 사업 성과가 좋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김승현 사업단 과장은 “곡성 멜론은 농가의 개별 출하로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했다.”며 “고급화로 승부를 걸어 성공한 것”이라고 말했다. 곡성은 1982년부터 멜론을 재배하기 시작했다. 일교차가 큰 기후 특성으로 멜론의 당도와 향이 뛰어나고 국내에서 재배되는 멜론 중에서도 고급 품종에 속한다.

사업단은 우선 고급화를 위해 단일 브랜드는 물론 ‘로니’라는 캐릭터를 만들었다. 품질 유지를 위한 재배설명서를 제작해 농가에 배포하고 농가별로 파종일부터 수확일까지를 데이터베이스화해 관리했다. 한 달에 한 번꼴로 생산농가 교육도 하고 있다.

곡성군청은 클러스트사업단 이후를 고민했다. 곡성 멜론 사업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지만 관 주도로는 사업의 성공을 자신하지 못했다. 두 달의 컨설팅과 내부 논의 결과 생산자가 중심이 된 주식회사라는 결론에 도달했고 지난해 2월 회사를 출범시켰다.

김인수 과장은 “원하는 목표의 70% 정도를 달성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곡성 지역 멜론은 농협을 통해서도 전국에 유통된다. 두 생산자단체를 통합, 곡성이 단일 브랜드의 멜론으로 전국을 공략하는 것이 장기 목표다. 이에 앞서 겨울 출하도 관건이다. 연중 출하체계를 갖추면 멜론의 값이 올라가지만 이를 위해서는 난방시설이 필수다. 곡성군청은 일부 예산 지원을 통해 멜론의 겨울재배를 활성화시킨다는 방침이다.

곡성 전경하기자 lark3@seoul.co.kr
2010-10-04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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