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표회장은 명예직·행정은 총무가 관할 추진”

“대표회장은 명예직·행정은 총무가 관할 추진”

입력 2015-01-16 00:14
업데이트 2015-01-16 0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영훈 한기총 대표회장 신년 간담회

“지난해는 세월호 참사로 절망을 이야기했던 어려운 한 해였습니다. 지금 한국 사회에는 희망과 꿈이 필요합니다. 개신교계, 특히 한기총이 그 메시지를 국민에게 먼저 전하고 실천하려 합니다.” 15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인 이영훈(61) 서울 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 목사. 지난해 9월 한기총 대표회장에 취임한 이 목사는 한국 교회 변화의 물꼬를 한기총 선거 혁신으로부터 먼저 트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이영훈 한기총 대표회장 연합뉴스
이영훈 한기총 대표회장
연합뉴스
“한기총 개혁의 첫 순서는 분란과 불명예의 주원인인 금권선거를 뿌리 뽑는 것입니다. 대표회장을 명예직으로 하고 실질적인 행정은 총무가 관할하는 체제로 바꿔 갈 생각입니다. 교계 원로와 주요 기관장 추대로 대표회장을 정하는 시스템을 추진 중입니다.” 오는 27일 한기총 정기총회에서 이와 관련한 제도적 절차를 마무리 짓겠다는 이 목사. 대표 체제 변화와 함께 한기총 탈퇴 교단장들과 만나 한기총 분열의 핵심 사안인 이단 문제도 빠른 시일 내에 매듭짓겠다고 귀띔했다.

이 목사는 지난 연말 한기총이 애기봉 첨탑을 건립하려다 전격 철회한 사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북한 조선그리스도교연맹에서 자제해 달라는 팩스를 보내왔어요. 국방부로부터 9m 높이의 첨탑 건립 허가를 받았지만 남북 갈등의 직접적 단초로 비칠 것을 우려해 철회 결정을 한 것입니다. 대북 관계에서 북을 자극해 얻을 게 없지요.” 이 목사는 광복 70년을 맞는 올해 그 어느 때보다 경색된 남북 관계가 안타깝다고 거듭 밝혔다.

한국 교회 내 한기총의 위상과 관련한 논란을 의식한듯 보수, 진보의 양분에 대해서도 한마디 보탰다. “보수와 진보는 서로 대화하고 조화를 이뤄 가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 안타깝습니다. 종북좌파니 보수꼴통 운운하는 대립이 극명하지요. 진보가 있어야 개혁이 되고 보수가 있어야 전통이 지켜지는 법 아니겠습니까.”

개신교계 내 진보 교단 연합체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와의 소통과 교류에는 전혀 문제가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5-01-16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