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 곁을 지켜온 문화재 숨은 가치 발견하는 기쁨

우리 곁을 지켜온 문화재 숨은 가치 발견하는 기쁨

입력 2015-01-09 23:54
업데이트 2015-01-10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물관에선 볼 수 없는 문화재/김대환 지음/경인문화사/394쪽/2만 9000원

책은 특별한 기교를 부리지 않는다. 난해한 학술적 체계를 요구하지 않는다. 담백하게 88점의 문화재를 담았다. 잘 알려지지 않은 문화재들이지만 일반인들도 편안히 읽을 수 있게 하기 위한 장치다. 담담히 따라 읽다 보면 유물의 제작 당시 우리 민족의 시대적 상황과 유물 자체의 문화재적 가치 등을 받아들일 수 있다. 그렇다고 문화재 감상 입문서들과는 또 궤를 달리한다. 여느 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문화재는 아니기 때문이다. 거의 처음 공개되는 유물들이다.

이미지 확대
35년 동안 국내외 발굴 현장과 유적지를 답사하며 문화재를 연구해 온 필자의 식별안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의 작은 기관이나 단체, 개인 등이 소장하고 있어 일반인이 접하기 어려운 유물들을 골랐다. 실제 문화재 연구에 있어서 매장문화재나 인양문화재를 발굴하는 작업도 중요하지만 이미 우리 곁에 가까이 있으면서도 그 가치와 소중함을 일반인과 공유하지 못했던 문화재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작업 역시 필요한 작업이기 때문이다.

공민왕릉에서 출토한 용머리 황금잔이나 연꽃 물고기 파도무늬 황금합을 비롯해 백자 달항아리, 총자 기린벼루, 청동 잔무늬거울(다뉴세문경), 백자 말 등은 직접 눈으로 보지 못함이 아쉬울 정도로 정교하다. 책 속 사진만으로 아쉬움을 달랠 따름이다. 이 밖에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본으로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유산에 등재된 직지심경보다 더 빠른 세계 최초 금속활자인 ‘증도가자’가 갖고 있는 의미 및 사진, 관련 기사 등도 소개하고 있다.

박록삼 기자 youngtan@seoul.co.kr

2015-01-10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