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당신 스스로 세상의 변화가 돼라, 그러려면…

당신 스스로 세상의 변화가 돼라, 그러려면…

입력 2014-01-11 00:00
업데이트 2014-01-1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네오르네상스가 온다/프레데릭 르누아르 지음/김수진 옮김/생각의길/324쪽/1만 8000원

#1. 1972년 미국의 경제학자이자 자유무역 옹호론자인 제임스 토빈은 “맞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에 모래 알갱이 몇 알을 던지자”고 제안한다. 외환금융 거래에 0.05~0.2%의 낮은 세율로 세금을 부과해 살짝 제동을 걸자는 이야기다. 이렇게 모아진 재원은 금융 안정기금 등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 제안은 그에게 노벨경제학상을 안겼고, 오늘날 ‘토빈세’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하지만 대규모 자본 유출을 우려한 국가들은 쉽사리 제도를 시행하지 못했다. 사장될 뻔한 제도를 되살린 것은 2008년의 금융 위기였고, 유럽 각국의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이미지 확대
#2. 파리 고등상업학교를 졸업한 알테르 에코는 화장품 회사인 랑콤에 입사했다. 그리고 생업과는 별도로 프랑스·네팔 연대라는 비영리단체를 꾸렸다. 사막화를 막기 위한 히말라야 지역의 아궁이 보급 운동은 1998년 ‘알테르 에코’라는 회사를 출범시켰고, 이렇게 공정무역의 개념이 도입됐다. 협동조합 형태로 운영되는 회사는 오늘날 30여개국에서 연간 1500만 유로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품목도 쌀부터 초콜릿, 커피, 통조림, 잼까지 다양하다.

프랑스 최고의 지성으로 꼽히는 프레데릭 르누아르는 신작 ‘네오 르네상스가 온다’에서 의식혁명을 제안한다. 우리 삶의 방식과 사고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변화의 불씨는 생명과 사랑이라며 치유의 경험과 길을 살펴본다. 저자는 지금 우리는 신석기 혁명에 버금가는 새로운 르네상스 앞에 서 있다고 말한다. 임시방편으로 눈가림하는 사고방식과 기진맥진해진 시스템을 뛰어넘어, 세상의 매력을 회복하기 위한 대대적인 혁명이 전 세계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책은 인류 역사상 가장 급진적인 순간, 다시 말해 인류학적으로 가장 큰 변화를 불러일으킨 시기를 크게 둘로 나눈다. 첫 번째 시기는 신석기 시대로의 전환이다. 자연 속에서 방황을 끝낸 인간은 정착을 시도하고, 이렇게 만들어진 마을은 도시, 왕국, 제국, 문명으로 차츰 발전해 간다. 두 번째 시기는 르네상스 시대부터 시작된 근대의 모든 잠재력이 만개한 바로 지금이다.

저자는 간디의 표현을 빌려 “당신 스스로 당신이 바라는 세상의 변화가 돼라”고 조언한다. 현대인이 직면한 위기와 변화를 뿌리에서부터 통찰하면서 소위 ‘세상을 되살리는’ 과제를 환경·사회·내면적 관점에서 파악한다. 그리고 묻는다. 불행한 세상에서 행복하게 살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의식혁명을 이끌고 가야 하는지를.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4-01-11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