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공지능과 함께 만든 영화음악은 어떨까

인공지능과 함께 만든 영화음악은 어떨까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1-11-17 17:32
업데이트 2021-11-17 17: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영상자료원, 25일 유튜브로 시연,협업 공개

이미지 확대
‘휴먼X인공지능 기반 무성영화 연주 프로젝트’ 이미지.      한국영상자료원 제공
‘휴먼X인공지능 기반 무성영화 연주 프로젝트’ 이미지.
한국영상자료원 제공
인간과 인공지능(AI)이 함께 작곡한 영화음악이 최초로 공개된다.

한국영상자료원은 오는 25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인간과 AI가 함께 작곡한 영화음악을 시연하고 협업 과정을 공개한다. AI 기술을 활용한 ‘딥.포토플래이: 휴먼X인공지능 기반 무성영화 연구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온라인 특별 프로그램을 통해서다. 프로젝트에는 정찬철 한국외국어대 교수를 포함해 예술공학 전문가와 실용음악과 교수들이 참여했다.

AI가 다양한 멜로디를 산출하고 인간 작곡가가 협업하면서 영화 장면에 가장 맞는 음악을 작곡하게 된다. 이번 프로그램에선 지난 5개월간의 연구를 알리고, 작곡 결과물을 박상현 재즈 피아니스트 연주로 직접 시연할 예정이다. 시연하는 곡은 무성영화 시대를 대표하는 폴란드 출신 지가 베르토프(1896~1954) 감독의 1929년 작품 ‘카메라를 든 사나이’ 가운데 ‘오후 일과’ 시퀀스 배경음악이다. 무성영화 상영 시에는 통상 피아노나 현악기 등 연주를 곁들여 음향 공백을 보완하는데 AI 기술을 활용한 시연은 처음이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