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20억원 투입된 ‘조선구마사‘, 제작·스트리밍도 전면 중단

320억원 투입된 ‘조선구마사‘, 제작·스트리밍도 전면 중단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1-03-26 12:28
업데이트 2021-03-26 1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역사 왜곡 논란에 결국 폐지
해외 판권 계약도 해지 수순

이미지 확대
SBS 드라마 ‘조선구마사’ 포스터
SBS 드라마 ‘조선구마사’ 포스터
역사 왜곡 논란 속에 결국 폐지된 SBS TV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가 제작을 전면 중단하고 스트리밍 서비스와 해외 판권도 모두 계약을 해지한다.

제작사인 YG스튜디오플렉스,크레이브웍스, 롯데컬쳐웍스는 “SBS의 편성 취소 이후 제작도 중단됐다. 상황의 심각성을 십분 공감하며 작품에 참여했던 스태프와 관계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26일 밝혔다.

그러면서 “해외 판권 건은 계약해지 수순을 밟고 있으며, 서비스 중이던 모든 해외 스트리밍은 이미 내렸거나 금일 중 모두 내릴 예정”이라며 시청자에게 재차 사과했다.

앞서 SBS도 이날 공식 입장을 내고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여 ‘조선구마사’ 방영권 구매 계약을 해지하고 방송을 취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드라마의 방영권료 대부분을 이미 선지급한 상황이고, 제작사는 80% 촬영을 마친 상황이라 손실이 우려되지만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 결정”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조선구마사’는 지난 22일 1회 방송 중 충녕대군(장동윤 분)이 서양 구마 사제(달시 파켓 분)를 대접하는 장면에서 월병 등 중국식 소품을 사용하고, 무녀 무화를 중국풍 의상을 입혀 논란이 됐다. 여기에 태종(감우성 분)이 환시를 본 상태로 백성들을 학살하는 장면이 등장해 실제 인물에 대한 왜곡이라는 비판이 일었다.

이에 제작사와 SBS는 지난 25일 사과문을 내며 관련 장면을 모두 수정하고 한 주 결방을 통해 작품을 완전히 재정비해 방송하겠다고 밝혔으나, 광고 및 제작 지원을 했던 기업들이 이를 철회하면서 결국 폐지를 결정했다.

작품 폐지로 인한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제작사와 방송사가 공동으로 책임을 질 것으로 알려졌다. 이 드라마에 투입된 제작비는 320억원에 달한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