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안 기름유출 이스라엘… ○○○○ 먹여 바다거북 살린다

해안 기름유출 이스라엘… ○○○○ 먹여 바다거북 살린다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2-24 12:31
업데이트 2021-02-24 1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스라엘 바다거북 구조센터 직원이 23일(현지시간) 기름유출 사고로 검은 타르를 뒤집어 썼던 푸른바다거북을 닦아주고 있다. 구조된 거북은 생후 6개월로 추정된다. 미크모레트 AP 연합뉴스
이스라엘 바다거북 구조센터 직원이 23일(현지시간) 기름유출 사고로 검은 타르를 뒤집어 썼던 푸른바다거북을 닦아주고 있다. 구조된 거북은 생후 6개월로 추정된다.
미크모레트 AP 연합뉴스
남동쪽 지중해에서 해양 기름유출 사건이 발생, 검은 타르가 이스라엘 해안을 뒤덮고 멸종 위기종인 푸른바다거북의 희생이 잇따르는 가운데 타르에 오염된 거북을 구할 의외의 식재료가 주목받고 있다. 바로 마요네즈다.

이스라엘 자연·공원 관리국이 석유 범벅이 된 거북에게 마요네즈를 먹여 회생시키는 기적 같은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고 AP통신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마요네즈는 소화기관에 찐득하게 붙은 타르를 분해시키고 미끄러트려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스라엘 텔아비브 북쪽 미크모레트에 위치한 바다거북 구조센터 의료진인 가이 이비지는 AP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센터는 11마리의 거북이를 구조해 치료하고 있다”면서 “구조한 거북이의 몸 안팎이 타르로 가득 차 있었기 때문에 거북이를 우선 씻고 닦아준 뒤 몸 속 타르를 제거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이스라엘 바다거북 구조센터 직원이 23일(현지시간) 기름유출 사고로 검은 타르를 뒤집어 썼던 푸른바다거북을 닦아주고 있다. 미크모레트 AP 연합뉴스
이스라엘 바다거북 구조센터 직원이 23일(현지시간) 기름유출 사고로 검은 타르를 뒤집어 썼던 푸른바다거북을 닦아주고 있다.
미크모레트 A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이스라엘 바다거북 구조센터 직원이 23일(현지시간) 기름유출 사고 피해를 입은 푸른바다거북의 몸 속 타르를 제거하기 위해 마요네즈 튜브를 준비하고 있다.  미크모레트 AP 연합뉴스
이스라엘 바다거북 구조센터 직원이 23일(현지시간) 기름유출 사고 피해를 입은 푸른바다거북의 몸 속 타르를 제거하기 위해 마요네즈 튜브를 준비하고 있다.
미크모레트 AP 연합뉴스
이어 “우리가 찾은 방법은 마요네즈 같은 물질을 계속 공급해 파충류의 기도와 소화기관을 청소하고 타르를 분해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한 뒤 “1~2주 정도 회복과정을 거치면 거북이가 야생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타르를 뒤집어 쓴 거북에게 마요네즈를 처방하는 일은 전에도 있었다. 미국 멕시코만 BP 유정에서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했던 지난 2010년 미국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시의 동물보호소에서 비영리단체인 오더본 자연재단은 마요네즈와 대구 간유를 튜브로 거북에게 주입해 뱃 속 원유를 씻어내 거북 450여 마리를 되살리는데 성공했었다.

160㎞에 이르는 이스라엘 지중해변 생태계 파괴는 지난주 초 해안으로 약 1000t의 타르가 유입되면서 벌어졌다. 수천명의 자원봉사자가 해변의 검은 기름때를 닦기 위해 집결했다. 타르는 해안선을 따라 북쪽 레바논 지역 해변으로 북상 중이다.
이미지 확대
근처 기름유출 사고 뒤 타르로 오염된 이스라엘 샤론 해변 청소를 위해 투입된 군인들이 타르 범벅이 된 소라와 조개류를 들어 보이고 있다. 샤론 AP 연합뉴스
근처 기름유출 사고 뒤 타르로 오염된 이스라엘 샤론 해변 청소를 위해 투입된 군인들이 타르 범벅이 된 소라와 조개류를 들어 보이고 있다.
샤론 AP 연합뉴스
이달 초 해양에서 발생한 기름 유출 사고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선박 10여척이 용의선상에 올랐지만, 이스라엘 법원은 지난 22일 기름을 유출한 것으로 추정되는 선박의 이름, 항로, 기항지 등에 관한 모든 세부사항 공개를 일주일 동안 금지하는 결정을 내려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이스라엘 기자협회는 법원의 결정이 내려진 다음날 즉시 공개금지 처분 취소 가처분을 청구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