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리아 알아사드 “유엔 결의안 존중”

시리아 알아사드 “유엔 결의안 존중”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학무기 조사단 1일 입국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내년 6월까지 시리아의 화학무기를 폐기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가운데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이 유엔의 결의안을 존중하겠다고 밝혔다.


29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알아사드 대통령은 이날 이탈리아 공영 RAI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이 결의안이 통과하기 전에 이미 화학무기 보유와 사용에 반대하는 국제 협정에 가입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알아사드 대통령은 “우리는 협정안의 모든 조항에 대해 어떠한 거리낌도 없다”면서 “우리가 서명한 모든 조항을 준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제사회는 시리아 화학무기 폐기를 위한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화학무기 기술자, 화학자, 의료원 등 2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화학무기금지기구(OPCW)의 현장 조사단은 1일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에 도착해 본격적인 활동을 개시할 예정이다.

조사단은 우선 시리아 정부 관리를 만나 화학무기 해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한 뒤 몇 개 팀으로 나뉘어 화학무기 실험실과 생산 공장, 보관 장소 등을 방문해 정확한 화학무기의 규모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가디언에 따르면 현재 조사단이 선정한 조사 지역은 25곳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단은 시리아 내 화학무기 공장이 더 이상 화학무기를 만들지 못하도록 생산 불능의 상태로 만드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유엔 결의안에 따라 조사단은 오는 11월 1일까지 모든 화학무기 공장과 로켓에 사린가스, 겨자가스 등의 화학무기를 탑재하는 장비를 해체할 예정이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3-10-0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