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벼랑 끝 스가, 2인자 교체 승부수

벼랑 끝 스가, 2인자 교체 승부수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8-31 22:00
업데이트 2021-09-01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니카이 간사장 장기집권에 불만 커져
자민당 쇄신 인사로 지지율 회복 노려
중의원 총선거는 새달 17일 유력 검토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EPA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EPA 연합뉴스
지지율 30% 선이 붕괴되며 총리 재선 목표에 최대 위기를 맞은 일본 스가 요시히데(왼쪽) 총리가 집권 여당의 2인자인 니카이 도시히로 간사장을 교체하기로 했다. 자민당 쇄신 작업으로 자신을 향한 불만을 잠재워 당내 구심력을 회복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31일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자민당 총재인 스가 총리는 니카이 간사장을 비롯한 당 지도부 인사를 9월 중 단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니카이 도시히로 일본 자민당 간사장 연합뉴스
니카이 도시히로 일본 자민당 간사장
연합뉴스
니카이 간사장은 전날 스가 총리를 만나 직접 당 지도부 쇄신 인사를 건의했다. 니카이 간사장은 이 자리에서 “현 국면을 타개하는 길은 인사밖에 없다”며 자신이 물러나겠다고 밝혔고 스가 총리는 감사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니카이 간사장 교체 카드가 떠오른 데는 당 안팎에 그의 장기 집권에 대한 불만이 컸기 때문이다. 올해 82세인 니카이는 아베 신조 전 총리 시절부터 자민당 간사장으로서 5년 넘게 2인자 자리에 머무르고 있다. 역대 최장수 자민당 간사장이란 타이틀을 가진 그는 중의원 12선의 관록으로 정세를 읽는 감각이 뛰어나다는 평가와 함께 낡은 정치를 주도한다는 평가를 동시에 받는다. 젊은 의원들 사이에서 니카이 간사장의 장기 집권에 따른 불만이 쌓일 대로 쌓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스가 총리 당선의 1등 공신인 니카이 간사장은 9월 말 총재 선거를 앞두고 스가 총리의 재선을 일찌감치 지지하는 등 정치적 후원자의 역할을 도맡아 왔다.

하지만 코로나19 대응 실패로 스가 총리가 지지율 추락을 거듭하면서 스가 내각 체제로 10월 중의원 총선거에서 자민당이 대패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확산됐다. 이런 상황에서 당 지도부를 포함해 내각까지 쇄신 요구가 빗발쳤고 결국 스가 총리도 최대 후원자인 니카이 간사장의 교체로 분위기 전환에 나서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오는 10월 21일 임기가 만료되는 중의원 총선거와 관련해 자민당에서는 해산 없이 임기 만료에 맞춰 선거를 치르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10월 5일 투표를 공시하고 12일 후인 10월 17일 선거가 치러지게 된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1-09-01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