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처럼… 스가, 가해 책임 언급 안 했다

아베처럼… 스가, 가해 책임 언급 안 했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8-15 21:04
업데이트 2021-08-17 1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루히토 일왕은 3년째 ‘깊은 반성’ 언급
아베는 또 야스쿠니 참배… 스가는 봉납

이미지 확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15일 도쿄 지도리가후치에 있는 전몰자묘원에 헌화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도쿄 교도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15일 도쿄 지도리가후치에 있는 전몰자묘원에 헌화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도쿄 교도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태평양전쟁 종전(패전) 76주년을 맞은 15일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봉납했다. 한국 등 아시아 주변국을 의식해 직접 참배는 안 했지만 첫 종전 연설에서 가해에 대한 반성 없이 ‘적극적 평화주의’를 주창하는 등 여전히 아베 신조 전 총리의 노선을 그대로 답습했다. 아베 전 총리는 지난해 9월 퇴임 이후 이날까지 네 번 연속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자민당 총재 명의로 사비를 들여 공물의 일종인 ‘다마구시’(비쭈기나무에 흰 종이를 단 것)를 야스쿠니 신사에 봉납했다. 현직 총리는 주변국의 반발을 고려해 직접 방문하는 참배 대신 공물로 대신하지만 전범 추모라는 점에서 의미는 같다. 뿐만 아니라 기시 노부오 방위상 등 현직 각료 5명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기시 방위상은 아베 전 총리의 친동생으로 외가에 양자로 입적해 성이 다르다. 아베 전 총리도 참배했다. 그는 제2차 집권기인 2013년 12월 26일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해 한국과 중국 등의 강한 반발을 일으킨 뒤 그 이후 재임 기간에는 공물로 대신했었다.

이처럼 일본 주요 인사들의 도발이 계속되자 한국 정부는 이날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일본의 책임 있는 인사들이 역사에 대한 겸허한 성찰과 진정한 반성을 행동으로 보여 줄 것을 촉구한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일본의 적반하장식 태도는 이날 전국전몰추도식에서도 이어졌다. 스가 총리는 추도사에서 “우리가 누리고 있는 평화와 번영은 전몰자 여러분의 소중한 생명과 고난의 역사 위에 세워진 것을 우리는 잠시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하는 등 아베 전 총리 때와 마찬가지로 가해국으로서의 반성은 전혀 없었다.

한편 나루히토 일왕은 “전후 오랜 평화로운 세월을 생각하고 과거를 돌아보며 깊은 반성 위에 다시는 전쟁의 참화가 되풀이되지 않기를 간절히 기원한다”며 3년 연속 ‘깊은 반성’을 언급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1-08-1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