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화자찬 IOC 바흐 “수십억 사람들이 올림픽 보고 일본 국민을 칭찬할 것”

자화자찬 IOC 바흐 “수십억 사람들이 올림픽 보고 일본 국민을 칭찬할 것”

입력 2021-07-20 14:59
업데이트 2021-07-20 1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020 도쿄올림픽을 닷새 앞둔 18일 도쿄 하루미 지역 올림픽선수촌 대한민국 선수단 숙소에 ‘범 내려온다’ 문구가 적힌 현수막이 펼쳐져 있다. 2021.07.18 도쿄=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2020 도쿄올림픽을 닷새 앞둔 18일 도쿄 하루미 지역 올림픽선수촌 대한민국 선수단 숙소에 ‘범 내려온다’ 문구가 적힌 현수막이 펼쳐져 있다. 2021.07.18 도쿄=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도쿄올림픽 선수촌에 입성한 해외 선수 가운데 또 코로나19 감염자가 발생하면서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의 방역 대책에 구멍이 뚫렸다는 비판이 멈추질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도쿄올림픽을 드디어 개최하게 되었다며 자화자찬하는 등 여론과 동떨어진 인식을 보였다.

20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도쿄올림픽조직위는 선수촌에 체류하는 선수 한 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이 선수는 체코올림픽위원회가 전날 양성 판정 사실을 밝혔던 체코 비치발리볼 남자 선수다. 이로써 선수촌 체류 선수 가운데 현재까지 코로나19 확진자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남자 축구 선수 2명을 포함해 모두 3명이 됐다. 또 도쿄올림픽 자원봉사자 가운데 처음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 조직위는 이날까지 도쿄올림픽 관계자 중 코로나19 감염자는 67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도쿄올림픽에 출전하는 멕시코 야구 대표팀 주축 투수 2명이 출국을 불과 사흘 앞두고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경기 일정에 차질이 생기게 됐다. 멕시코야구연맹 등은 19일(현지시간) 엑토르 벨라스케스와 새미 솔리스가 PCR(유전자 증폭) 검사를 한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다며 나머지 대표팀 선수들도 추가 검사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22일 일본으로 출국할 예정이었고 31일 일본과 조별리그 1차전이 예정된 상태다.

한편 IOC는 이날부터 이틀간 도쿄에서 총회를 열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드디어 여기까지 왔다. 무대가 갖춰졌다”며 “(TV 등을 통해) 수십억의 사람이 도쿄올림픽을 보고 일본 국민을 칭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총회에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도 참석했다. 스가 총리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것을 우선으로 선수나 관계자도 안심하고 대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대책을 철저히 하겠다”며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대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