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신임 올림픽조직위장에 女장관…‘강제키스’ 전력 아슬아슬

日신임 올림픽조직위장에 女장관…‘강제키스’ 전력 아슬아슬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2-18 13:51
업데이트 2021-02-18 1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기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으로 유력시되는 하시모토 세이코(57) 올림픽담당상이 지난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당시 일본 스케이트연맹 회장으로 재직하면서 일본 남자 피겨스케이트 간판스타 다카하시 다이스케 선수를 껴안고 ‘강제 키스’한 행동이 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다.  트위터·EPA 연합뉴스
차기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으로 유력시되는 하시모토 세이코(57) 올림픽담당상이 지난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당시 일본 스케이트연맹 회장으로 재직하면서 일본 남자 피겨스케이트 간판스타 다카하시 다이스케 선수를 껴안고 ‘강제 키스’한 행동이 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다.
트위터·EPA 연합뉴스
하시모토 세이코(57) 일본 도쿄올림픽담당상(장관)이 ‘여성 비하’ 발언으로 물러난 모리 요시로(84·전 총리) 도쿄올림픽·패럴림픽조직위원회 회장의 후임으로 사실상 확정됐다.

마이니치신문은 18일 도쿄올림픽조직위 회장 후보 선정 검토위원회가 하시모토를 차기 회장 단일 후보로 추천하기로 결정했으며, 본인이 이를 수락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하시모토가 조직위 회장에 취임하면 겸직금지 규정에 따르 올림픽상에서는 물러나야 한다.

하시모토는 1992년 프랑스 알베르빌 동계올림픽에서 스피드 스케이트 1500m에서 3위를 기록해 일본 여성으로서는 빙속 부문에서 처음 올림픽 메달을 땄던 인물이다. 하계올림픽에도 사이클 종목으로 3차례 출전했다. 1995년 참의원으로 처음 당선돼 현재 5선을 기록 중이며 2019년 9월부터 올림픽상으로 활동해 왔다.

그러나 하시모토의 회장 추천과 관련해 큰 논란이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과거 성추행 이력이다. 일본스케이트연맹 회장으로 있던 2014년 피겨스케이트 선수 다카하시 다이스케에게 무리하게 키스를 요구한 사실이 드러나 파문을 일으킨 바 있다. 당시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사실상의 성폭력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모리 요시로(83)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이 ‘여성 멸시’ 발언 논란으로 불명예 퇴진하면서 ‘제멋대로’ 후임 회장으로 가와부치 사부로(84) 전 일본축구협회 회장을 지명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되고 있다. 2021.2.12  로이터 연합뉴스
모리 요시로(83)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이 ‘여성 멸시’ 발언 논란으로 불명예 퇴진하면서 ‘제멋대로’ 후임 회장으로 가와부치 사부로(84) 전 일본축구협회 회장을 지명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되고 있다. 2021.2.12
로이터 연합뉴스
하시모토의 회장 추천 소식에 트위터 등에는 “여성 차별과 비하로 물러난 전임자의 후임으로 성희롱 전력이 있는 사람을 앉히는 것은 극히 비정상” 등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하시모토가 자민당내 최대 파벌인 ‘호소다파’ 출신인 모리 전 회장을 ‘아버지’로 호칭했을 정도로 절친한 사이라는 점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모리 전 회장이 앞으로도 하시모토를 통해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려들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역량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자민당 안에서는 “다른 여성 정치인들보다 자기 주장이 강하지 않은 스타일이라는 점 때문에 스가 총리 등 정권 상층부에서 하시모토를 차기 회장으로 낙점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