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자민 사무총장 “여성 의원도 중진회의 참석해야지, 단 입은 다물고”

日 자민 사무총장 “여성 의원도 중진회의 참석해야지, 단 입은 다물고”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2-18 06:50
업데이트 2021-02-18 06: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리 요시히로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에 이어 또다시 여성 혐오 발언을 한 사실이 알려진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사무총장의 지난해 9월 모습. AFP 자료사진
모리 요시히로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에 이어 또다시 여성 혐오 발언을 한 사실이 알려진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사무총장의 지난해 9월 모습.
AFP 자료사진
모리 요시로(83)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이 여성들을 회의에 참석시키면 시간만 길어진다는 어처구니 없는 여성 혐오 발언으로 책임을 지고 물러난 지 며칠 되지 않아 이번에는 집권 자민당의 사무총장이 사고를 쳤다고 영국 BBC가 17일(현지시간) 꼬집었다.

자민당은 남성 의원들만 참석하는 중진회의에 5명의 여성 의원을 참관하도록 허용했다. 니카이 도시히로(82) 자민당 사무총장은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어 중진회의에 여성들의 시각을 반영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1955년 이후 한 번도 정권을 내놓은 적이 없는 자민당 중진회의는 12명으로 구성되는데 현재는 여성 의원이 둘 뿐이어서 5명으로 늘리겠다는 것이다. 단 여성 의원들은 회의를 지켜만 볼 뿐 발언하면 안된다는 조건을 붙였다. 나중에 의견을 문서로 사무국에 제출할 수 있게는 허용했다.

니카이 총장은 자민당의 남성 지배에 대해 많은 비판이 있다는 것을 잘 안다면서 당의 여성 의원들이 “어떻게 정책이 결정되는지 과정을 잘 보고 어떤 식으로 토론이 진행되는지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번 보는 것이 (허용된 일의) 전부”라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일본 여성은 정치, 경제적 참여가 아주 제한돼 있다. 세계경제포럼(WEF)의 지난해 글로벌 젠더갭 지수에 따르면 일본은 153개 국가 가운데 121위에 그쳤다. 중의원 465명 가운데 여성 의원은 46명에 불과해 10% 밖에 안되는데 세계 평균 25%의 절반도 되지 않는다.

BBC 뉴스의 마리코 오이 기자는 “수십년 일본에서 살았는데 불행히도 적응하지 못하는 일이 일본 여성 경시다. 기업 회의나 차 모임, 가족 모임에서도 늘상 벌어지는 일이다. 그런 일이 벌어질 때마다 우리 다수는 그저 웃으며 못 들은 척하거나 딴 주제로 넘어가버린다. 해서 모리 위원장의 발언을 들었을 때 전혀 놀라지 않았다. 집권당의 결정도 익숙한 전술일 뿐이다. 아베 신조 정부 때도 여성 지도자의 수를 지난해까지 늘리겠다고 했지만 미달할 것처럼 보이자 슬그머니 10년 뒤로 늦춰버렸다. 교육부터 고용 관행까지 모든 것이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