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고노담화 계승”… 위안부 문제 진전 조치는 없었다

아베 “고노담화 계승”… 위안부 문제 진전 조치는 없었다

입력 2015-01-16 00:14
업데이트 2015-01-16 0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청원, 朴대통령 메시지 전달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5일 서청원(새누리당 최고위원)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비롯한 의원단을 만나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 담화에 대해 “(담화를) 부정한 적이 없고 계승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15일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왼쪽 마이크 앞) 총리와 서청원(오른쪽 마이크 앞) 한일의원연맹 회장이 한·일 관계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도쿄 주일대사관 제공
15일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왼쪽 마이크 앞) 총리와 서청원(오른쪽 마이크 앞) 한일의원연맹 회장이 한·일 관계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도쿄 주일대사관 제공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의원단과 28분간 면담을 가졌다. 서 회장은 “중요한 해를 맞아 한·일 관계가 잘되길 기원한다. 올해가 새 출발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어 “한·일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위안부 할머니들의 명예회복”이라면서 “양 국민의 신뢰를 받는 총리와 대통령이 문제를 해결한다면 한국 국민들도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위안부 문제는 필설로 다 할 수 없이 가슴이 아프다”면서 고노 담화를 계승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한국 정부가 한·일 정상회담의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는 위안부 문제의 해결에 대한 진전된 조치나 구상을 밝히지 않은 채 “(군 위안부 문제가) 정치 문제가 되는 것은 안타깝다”고 말하는 데 그쳤다.

양국 정권 출범 후 전무했던 정상회담과 관련해 아베 총리는 지난해 11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의견을 교환한 대로 한·중·일 외무장관 회담이 열린 뒤 정상회담을 열자는 의견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아베 총리는 정상회담을 먼저 개최하자는 입장인 데 반해 박 대통령은 현안에 대한 협의가 마무리된 뒤 정상회담을 갖자는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아 정상회담 실현 가능성은 여전히 미지수다. 서 회장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지난해 10월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을 만난 누카가 후쿠시로 일한의원연맹 회장을 통해 “먼저 정상회담을 한 뒤 거기서부터 (한·일 관계를) 해결하자”는 입장을 전했고,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2011년 이명박 대통령-노다 요시히코 총리 정상회담처럼) 현안에 대해 합의가 없으면 정상회담을 하더라도 국민 감정이 나빠진 선례가 있기 때문에 실무적으로 협의를 한 뒤 만나는 것이 낫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아베 총리는 박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한국에서 형사 재판을 받는 가토 다쓰야 산케이신문 전 서울지국장의 출국금지 기간이 3개월 연장된 것에 대해 “유감”이라고 언급했다.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5-01-16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