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랑스 언론사 최악테러] 시민들 “파리 최악의 날” 추모 종에 삼삼오오 기도

[프랑스 언론사 최악테러] 시민들 “파리 최악의 날” 추모 종에 삼삼오오 기도

입력 2015-01-10 00:22
업데이트 2015-01-10 04: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여경 기자 ‘언론사 테러’ 파리 현장을 가다

풍자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에 대한 테러 발생 이튿날인 8일(현지시간) 파리 시내와 지하철역의 시민 대다수는 프랑스 일간지 르몽드에서 눈을 떼지 못했다. 이날 르몽드 1면 기사에는 ‘프랑스판 9·11’이라는 제목이 달렸고 ‘내가 샤를리다’라는 문구가 들어간 추모집회 사진이 지면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미지 확대
최여경 기자
최여경 기자
파리의 에콜 밀리테르 역에서 지하철을 기다리며 용의자 셰리프 쿠아치 관련 기사를 유심히 읽던 올리비에 르노르(46)는 이번 사건에 대해 “너무나 큰 충격”이라는 말부터 꺼냈다. 그는 “파리 한복판에서 특정 언론인들을 표적으로 한 테러가 일어났다는 것은 무서운 일”이라면서 “특히 테러범들의 얼굴과 신원까지 다 공개됐는데도 잡히지 않고 (이들이)여전히 프랑스 어딘가를 활보하고 있을 것을 생각하니 더욱 끔찍하다”고 고개를 저었다.

무장한 경찰이 파리 곳곳에서 상시 순찰을 하며 삼엄한 경계를 펴는 가운데 이날 정오쯤 노트르담 대성당에서 추모의 종소리가 울려 퍼지자 도시는 일시 멈춤 상태에 빠졌다. 버스와 지하철이 운행을 중단했고 길가던 시민들은 삼삼오오 어깨동무를 하고 12명의 희생자를 위해 기도했다. 오후 8시에는 파리의 대표적인 상징물 에펠탑도 화려한 조명을 끄고 추모에 동참했다.

예년 같으면 이맘때 파리는 세일로 들썩거릴 시기다. 그러나 기다리던 세일 첫날(7일)은 파리 역사상 가장 공포스러운 날로 기억되게 됐다. 유명 백화점인 프렝탕과 갤러리 라파예트, 고급 패션브랜드 매장이 몰려 있는 팔레 루아얄 광장의 갤러리 정원 등에 나붙은 ‘-40%’라는 할인 문구가 무색할 정도로 도시는 충격과 슬픔으로 무겁게 가라앉았다.

쇼핑과 관광의 거리로 잘 알려진 오페라가(街)에서 만난 대학생들 사이에서도 세일 대신 테러를 소재로 한 대화가 한창이었다. 사립예술학교에서 실내건축을 전공하는 이들은 “그제(7일)부터 학교에서는 테러 얘기뿐이다. 특히 데생 화가가 희생된 것에 대한 충격이 크다”고 입을 모았다. “믿을 수 없다”고 운을 뗀 뒨 카를(19)은 “화가, 만화가, 디자이너 등 예술가는 누구보다도 표현의 자유를 누려야 하는데 자신의 생각을 그림으로 남겼다고 그렇게 살해됐다는 데에 충격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데생 수업을 진행하던 교수는 총격 소식을 듣고는 그날 수업을 잇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한 친구가 “프랑스인을 상대로 한 이슬람주의자의 테러”라는 표현을 쓰자 폴린 사셰(20)는 “테러의 표적이 프랑스인으로 확대됐다는 것과 이를 이슬람 전체의 문제로 몰아가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면서 “이번 일이 무슬림 전체에 대한 증오심으로 이어진다면 오히려 더욱 큰 충돌을 낳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이슬람 정서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도 있지만 최근 들어 이슬람 극단주의에 대한 공포는 더욱 커지고 있다. 앞서 지난해 12월 프랑스 중서부 주 레 투르와 동부 디종에서 각각 발생한 범행은 이슬람 극단주의자의 소행으로 드러났다.

엔지니어로 일하기 위해 리비아에서 건너와 프랑스에서 어학 공부를 하는 일리암(26)은 “며칠 사이 사람들의 시선이 달라진 것 같다”면서 “단지 히잡을 쓰고 있다는 것만으로 경계의 대상이 되는 일이 없길 바랄 뿐”이라며 조심스러워했다.

cyk@seoul.co.kr
2015-01-10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