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지 않는 뇌부위 있다”<濠연구팀>

“늙지 않는 뇌부위 있다”<濠연구팀>

입력 2014-08-25 00:00
수정 2014-08-25 10:3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인간의 공간지각(spatial awareness) 능력은 나이를 먹어도 늙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공간지각이란 시각, 청각, 촉각을 활용해 공간관계나 공간위치를 파악하는 능력으로 걷고 운전하고 물건을 집고 물건을 사용하는 등 일상생활의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기능이다.

호주 애들레이드 대학의 조애너 브룩스 박사는 노인들의 공간지각 능력은 젊은이에 뒤지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23일 보도했다.

55-95세 노인들과 18-38세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공간지각 능력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브룩스 박사는 밝혔다.

이는 대뇌의 우반구에 있는 인지기능 시스템 중 공간지각 같은 특정 기능은 ‘캡슐화’(encapsulation)돼 노화로부터 보호를 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이는 알츠하이머 치매 같은 퇴행성 질환이 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이 연구결과는 호주 인지신경과학학회 주최로 브리즈번에서 열린 제12차 국제인지신경과학회의에서 발표됐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