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라트비아 ‘18번째 유로존 국가’ 공식 결정

EU, 라트비아 ‘18번째 유로존 국가’ 공식 결정

입력 2013-07-10 00:00
수정 2013-07-10 10:4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유럽연합(EU) 재무장관들은 9일(현지시간) 브뤼셀 회의에서 라트비아의 유로지역(유로화 사용 국가) 가입을 공식 결정했다.

유럽의회가 지난 3일 이 나라의 유로존 가입을 승인한 뒤 이어진 조치다.

라트비아는 이에 따라 18번째 유로존 국가가 돼 2014년 1월 1일부터 유로화를 사용한다.

유로존 국가들이 낮은 경제 성장과 높은 실업률로 아직 고전하는 가운데 라트비아는 유로존 가입으로 투자와 개발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드리스 빌크스 라트비아 재무장관은 “오늘은 매우 상징적인 날”이라며 “우리가 유럽의 핵심으로 통합을 완료하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신용평가기관인 피치는 EU 재무장관 회의의 결정을 환영하면서 라트비아의 장기신용도를 BBB에서 BBB+로 한 등급 올렸다.

라트비아는 유로존 국가 가운데 키프로스, 몰타에 이어 세 번째로 경제규모가 작은 나라다. 연간 총생산액이 약 223억 유로(290억 달러)로 라트비아는 유로존 전체 경제의 0.2%밖에 차지하지 않는다.

발디스 돔브로브스키스 라트비아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우리뿐 아니라 유럽에도 좋은 날”이라며 유로존 가입으로 이자율이 낮아지고 환전 비용이 감소하며 외국인 투자가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라트비아 무역의 70%가 이미 유로화로 결제된다고 지적했다.

2008~2009년 경제위기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라트비아는 2011년에 이어 2012년 5% 이상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로 EU 지역에서 최고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돔브로브스키스 총리는 유로존에 잘 가입했다는 것을 정부가 앞으로 국민에게 확신시켜줘야 한다는 점을 인정했다.

지난 6월 조사한 뒤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 라트비아인의 22%만이 유로화 채택에 찬성한 반면 53%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25%는 응답하지 않거나 중립적 태도를 보였다.

연합뉴스

김용일 서울시의원, 모래내시장 골목형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열린 모래내시장 골목형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번 총회는 2025년 서울시의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 지원 사업 대상지로 지정되기 위한 첫걸음으로, 모래내 영세 상권을 정책 지원 대상으로 편입해 상권 활성화 및 경쟁력 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인근 상인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개최됐다. 김 의원은 골목형상점가 지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관련 법규를 설명했다. 골목형상점가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25개 이상(서대문구 조례 기준) 밀집한 구역이 지정 대상이다. 김 의원은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되면 전통시장에 준하는 법적 지위를 획득하여 정부와 지자체의 다양한 정책에 참여가 가능하다”라며 “특히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지정 시 일 평균 매출액이 미가입 점포 대비 약 26% 증가하는 등 실질적인 매출 증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자신이 소속된 기획경제위원회 소관 부서인 서울시 민생노동국과 서울신용보증재단과 함께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신용보증재단 서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모래내시장 골목형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