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U도 중국 인권 압박 가세…유엔서 중국 위구르족 인권문제 총공세

EU도 중국 인권 압박 가세…유엔서 중국 위구르족 인권문제 총공세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2-24 16:13
업데이트 2021-02-24 1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영국, 독일 이어 인권 문제로 중국 압박 나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인권을 지렛대 삼아 중국 압박을 가속화하고 있는 가운데 유럽연합(EU)도 신장 위구르 문제를 거론하며 중국에 공세를 펼쳤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EU에서 대외 정책을 총괄하는 호세프 보렐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는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중국은 유엔이 신장 자치구에서 위구르족에 대한 인권 탄압 의혹을 조사할 수 있도록 방문을 허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보렐 대표는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 등이 신장에 들어갈 수 있도록 허가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이것은 국제사회 우려에 대한 독립적이고 공정하며 투명한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이라고 말했다.

앞서 영국과 독일이 미국의 중국 압박 전선에 동참했다.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은 21일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중국의 신장 자치구에서 무슬림인 위구르족에 대한 고문과 강제 노동, 낙태 등이 “산업적인 규모”로 자행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도 “세계인권선언에 대한 우리의 약속은 신장 위구르족 같은 소수 민족에 대한 구금이나 홍콩 시민들을 상대로 한 탄압이 설 자리를 두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22일 포럼 연설을 통해 “이런 선동적인 비난은 무지와 편견에서 날조된 것으로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주제네바 중국 대표부도 성명을 통해 “일부 국가가 인권이사회에 잘못된 정보를 유포하고 중국을 비방하며 내정 간섭하는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다”면서 “유죄를 전제로 하는 조사는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러자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약탈적 경제행위와 불투명성, 국제합의 준수 실패, 보편적 인권 탄압에 대한 책임을 피하려는 중국의 성향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신장 등 중국 지역에서 인권이 침해되거나 홍콩의 자율성이 짓밟힐 때라도 우리는 민주적 가치를 옹호할 것”이라면서 “이것이 정확히 우리가 쿼드(미국·일본·인도·호주)와 유럽의 동맹·파트너, 인도태평양 동맹·파트너와 하고 있는 일”이라고 부연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