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HO, ‘우한 첫 환자 광범위 추적’ 권고”

“WHO, ‘우한 첫 환자 광범위 추적’ 권고”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2-22 14:12
업데이트 2021-02-22 14: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원지, 40대 첫 확진자 부모가 방문한 시장 가능성

이미지 확대
중국 후베이성 우한을 찾아 코로나19 바이러스 기원 조사를 하고 있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중국의 첫 코로나 환자에 대한 접촉 추적을 권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후베이성 우한의 한 약국에서 주민이 마스크를 고르고 있는 모습. 우한 AP 연합뉴스
중국 후베이성 우한을 찾아 코로나19 바이러스 기원 조사를 하고 있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중국의 첫 코로나 환자에 대한 접촉 추적을 권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후베이성 우한의 한 약국에서 주민이 마스크를 고르고 있는 모습. 우한 AP 연합뉴스
중국 후베이성 우한을 찾아 코로나19 바이러스 기원 조사를 하고 있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중국의 첫 코로나 환자에 대한 접촉 추적을 권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21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코로나19의 기원을 조사 중인 WHO는 중국 내 코로나19 첫 환자에 대한 접촉 추적을 권고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내 첫 코로나 발병자는 2019년 12월 8일 확진 판정을 받은 인물로 외국 여행 경험이 없는 40대 사무직 노동자로 알려졌다. WHO 조사팀 소속 피터 다자크 비영리기구 에코헬스 얼라이언스 회장은 코로나 첫 환자가 조사팀을 만나 자신의 부모가 우한의 화난 수산물시장이 아닌 다른 우한 내 다른 수산시장을 방문했다는 진술을 했다”고 CNN은 전했다. 다자크 회장은 이어 “중국 당국이 첫 환자 부모의 시장 내 접촉을 추적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WHO 조사팀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이나 다른 상품이 첫 환자의 부모가 방문한 시장에서 판매됐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코로나 첫 환자의 진술 등을 고려할 때 다른 수산 시장이 바이러스 조기 확산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시각이다. 조사팀을 이끈 피터 벤 엠바렉 박사도 코로나19 기원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이번 진술을 토대로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CNN에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코로나19 기원 조사에 있어 중국 정부가 충분한 자료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미 CBS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의 기원에 대한 보고서를 곧 내놓을 것이라며 “우리는 이 팬데믹(대유행)이 어떻게 확산하기 시작했는지에 대해 중국이 충분한 원자료를 제공했다고 보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는 WHO와 중국이 이 문제에 나서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통화에서) 코로나19 문제를 제기했다”며 “중국을 포함해 모든 나라가 세계를 보호하기 위해 자신의 몫을 다할 필요성도 제기했다”고 전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앞서 지난 13일에도 성명을 내고 중국이 코로나19 발병 및 확산과 관련한 모든 자료를 WHO에 제공해야 한다면서 중국이 WHO 조사 보고서에 개입하려 해서는 안 된다고 비난한 바 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