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이징을 사수하라”…中 허베이성 스자좡 전면 봉쇄 돌입

“베이징을 사수하라”…中 허베이성 스자좡 전면 봉쇄 돌입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1-08 00:03
업데이트 2021-01-08 09: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환자 급증하자 우한식 도시 봉쇄 개시...교통편 차단
설 앞두고 베이징 확산 우려...수도 방어에 중국 당국 총력전

이미지 확대
23일 중국 베이징의 한 야외 진료소에서 방역당국 직원들이 코로나19 검체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0.6.23  AFP 연합뉴스
23일 중국 베이징의 한 야외 진료소에서 방역당국 직원들이 코로나19 검체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0.6.23
AFP 연합뉴스
겨울을 맞아 코로나19 재유행이 시작된 중국에서 허베이성 스자좡시 전체가 전면 봉쇄됐다. 허베이성은 수도 베이징을 둘러싸고 있다. 스자좡은 허베이성의 성도(정부 소재지)다. 중국 정부가 우한 봉쇄 이후 최대 규모의 도시 봉쇄에 들어갔다.

7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스자좡시 정부는 이날 밤 긴급 브리핑을 열고 “당분간 전 시민과 차량이 도시 외부로 나가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스자좡 안에서도 감염병 환자들이 대거 발생한 ‘고위험 지역’ 주민은 자기 지역을 벗어날 수 없다. 허베이성의 기차역과 시외버스 터미널도 운영이 중단됐다. 스자좡에서 다른 지역으로 연결되는 고속도로도 통제됐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오른 영상을 보면 도시 전체가 극도로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글로벌타임스는 스자좡으로 들어가는 택배·배달 서비스가 큰 지장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인구 1100만명의 스자좡이 전면 봉쇄된 것은 최근 허베이성에서 바이러스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어서다. 전날 스자좡(50명)과 싱타이(1명)에서 50명 넘는 확진자가 나왔다. 무증상 감염자도 70명 가까이 쏟아졌다. 올해 들어 중국 지역사회 신규 감염자(무증상자 포함)가 세 자릿수를 기록한 것은 처음이다.

스자좡은 2~6일 누적 확진자(83명)와 무증상감염자(148명)가 200명을 넘어서자 ‘전시상태’를 선언하고 전 주민을 대상으로 감염 여부 검사를 진행 중이다. 시 당국은 감염병 환자가 폭증할 것에 대비해 대형병원 여러 개를 통째로 비워 확진자 치료에 투입한다고 전했다.

춘제(음력설)를 약 5주 앞두고 허베이성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수도 베이징도 비상이 걸렸다. 지리적으로 허베이성이 베이징을 둘러싸고 있어 확산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 때문이다.

베이징 당국은 자국 내 다른 도시로 들어온 입국객에 대해 3주간 베이징에 들어오지 못 하게 하고 격리 기간도 늘렸다. 중국 철도당국은 인구 이동을 줄이고자 이미 예매한 기차표를 수수료 없이 취소해주고 있다.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는 유전자 분석 결과 이번 코로나19가 러시아에서 발견된 유형과 비슷하다면서 정확한 감염경로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