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3·15 완후이, 한국 기업 고발은 없었다

CCTV 3·15 완후이, 한국 기업 고발은 없었다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3-15 23:17
업데이트 2017-03-15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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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기업 저승사자’로 불리는 중국중앙텔레비전(CCTV)의 소비자 고발프로그램 ‘3·15 완후이’에서 한국 기업은 거론되지 않았다.

 CCTV는 15일 소비자의 날을 맞아 오후 8시(현지시간)부터 2시간 동안 ‘인터넷 신뢰, 근심 없는 소비’라는 주제로 ‘3·15 완후이’를 방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중국 정부와 CCTV가 공동으로 매년 한 번 제작하는 대표적인 소비자 권익보호 및 불량 상품·서비스 고발 프로그램이다.

 특히 올해에는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 차원에서 한국 기업이 타깃이 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그러나 프로그램은 주로 인터넷 소비 안전을 다뤘으며, 외국계 상품으로는 나이키와 방사능 오염이 의심되는 일본산 수입 식품이 지적됐다.

 한국 기업이 빠졌다고 해서 사드 보복이 완화됐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이 프로그램에 방영되면 중국 시장에서 직격탄을 맞는 점을 감안할 때 한국 기업들은 한숨 돌리게 됐다.

이날 ‘3·15 완후이’가 집중적으로 폭로한 상품 및 서비스는 8개였다. 중국의 인터넷 검색 엔진 ‘바이커 닷컴’, 학생 신체검사를 통한 불법 정보 수집과 불법 콘택트렌즈 판매, 불량 LED, 독소가 포함된 동물사료, 방사능 오염 의심 일본산 수입 식품, 광고와는 다른 나이키의 불량 운동화, 자격증 사기, 노인 상대 건강식품 판매 사기 등이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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